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암호화폐 시장 침체 불구…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위크 ‘성황’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 침체 불구…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위크 ‘성황’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블록체인 상용화와 기술 혁신 논해
“가격보다 거버넌스과 철학에 대한 논의 필요”




시세적인 측면에서 암호화폐 시장은 침체기를 겪고 있지만 해외의 열기는 여전히 뜨거운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일부터 12일까지 열린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위크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블록체인 위크는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개발자, 투자자들의 포럼이다.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블록체인 위크 동안에는 주요 콘퍼런스를 중심으로, 약 2주간 크고 작은 커뮤니티 밋업 이 열렸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비즈니스 미팅이 이어졌다.

올해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위크는 투기성 자금이 몰리기 시작하던 작년과 달리 차분한 시장 상황에서 진행됐다. 그러나 거래량이 전반적으로 줄어들고 ICO 투자액이 전년 대비 90% 이상 감소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통 투자 대가들의 유입과 크립토 헤지 펀드의 출현이 두드러져 화제를 모았다.

대표적인 사례는 예일대학교 기금을 운영 관리하는 데이비드 스웬슨과 전통 벤처 캐피탈리스트 안데르센 호로비츠가 암호화폐 헤지 펀드 패러다임(Paradigm)에 투자한 것이다. 스웬슨은 1985년 약 1조 원의 기금으로 시작해 현재 33조 원가량으로 성장시켜 ‘예일대의 워렌 버핏’이라고도 불린다. 이어 하버드, 스탠퍼드, MIT 등에서도 뒤따라 암호화폐 펀드 투자 소식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이번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위크에 트위터, 우버 등에 투자한 나발 라비칸(Naval Ravikant)이 주요 연사로 참석했다. 나발은 크립토키티, 코빗 외에도 스토리지를 임대해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치아 네트워크(Chia Network),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 볼트12(Vault12) 등에도 투자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에어비앤비, 슬랙, 드롭박스 등에 투자한 리팩터 캐피탈(Refactor Capital)의 데이비드 리(David Lee), XRP 캐피탈의 마이클 애링턴(Michael Arrington), 해시드의 알렉스 신(Alex Shin)이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시장을 보는 관점과 대륙별 블록체인 발전 양상의 특징’을 주제로 패널 토크 시간을 가졌다.

또 암호화폐 업계에서 ‘뜨거운 감자’로 여겨지는 시큐리티 토큰(Security Token)에 대한 토론도 있었다. 시큐리티 토큰이란 투자 계약으로 구성된 토큰으로, 특정 사업의 성과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증권형 금융 상품으로 해석될 수 있는 시큐리티 토큰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정책 방향이 결정되지 않았다. 얼마 전 미국 의회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유틸리티 토큰과 시큐리티 토큰을 구분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의 제시를 요구한 바 있다.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위크에서는 유틸리티 토큰과 시큐리티 토큰을 비교하는 세션부터, 이더리움 발행 기준 ERC1404 를 소개하는 세션이 준비됐다. 앞으로 나올 대부분의 플랫폼 코인이 시큐리티로 분류될 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어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일각에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시큐리티가 아닌 유틸리티 토큰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도 있었다. SEC의 고문 변호사 재커리 팰론(Zachary Fallon)은 “비트코인은 투자 기회가 없었으며, 오직 네트워크의 보안을 담당하던 채굴자만 비트코인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하위 테스트(특정 거래가 ‘투자계약’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테스트)를 통과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시공간 증명(Proof of Space and Time)에 대한 논의도 활발했다. 스페이스메시(Spacemesh)를 비롯한 몇몇 주요 퍼블릭 블록체인이 채택한 증명 방식으로, 작업 증명(PoW), 지분 증명(PoS)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합의 방식으로 조명받았다.

시공간 증명은 기기의 잉여 저장 공간을 블록체인에 임대해 주는 방식으로 블록을 생성 할 수 있게 한다. 저장 공간을 얼마나 오래 임대했느냐에 따라 생성 권한이 부여된다. 따라서 기존 비트코인이 채택하고 있는 작업 증명 방식처럼 과도한 전력 낭비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다. 저장의 증명은 현재 스페이스메시와 치아 네트워크, 파일코인 등이 사용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위크에 참석한 해시드 박진우 파트너는 “30년 전 인터넷 기술 태동기에 산업의 성장을 이끈 경험이 있는 벤처 캐피탈리스트들이 블록체인을 인터넷 이상의 혁신으로 평가하는 점이 인상 깊었다”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는 암호화폐 가격과 중단기 투자 전략을 논하지만,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새로운 기술, 거버넌스 및 장기적 관점의 투자 철학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10월23~24일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가 열립니다. 국내외 정부 및 기업, 관련 업계 주요인사들이 참여해 '블록체인 프론티어 코리아' 비전을 전 세계에 공유합니다. 클릭하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김산하 한경닷컴 객원기자 san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