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급상승검색어 없앤다…검색 중심 모바일 홈 재편
뉴스 편집 손 떼는 네이버…뉴스판·뉴스피드판 신설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추진 …언론사와 개별 협의
네이버가 뉴스 및 댓글 개선을 위한 2차 대책안을 발표했다.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가 없는 검색중심의 모바일 홈을 3분기 내에 선보이겠다는 것이 골자다. 논란이 됐던 구글식의 아웃링크 방식도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9일 오전 10시 서울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댓글 공간을 운영해 온 플랫폼 사업자로서 현재의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구조적 해결에 중점을 둔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올해 3분기 이후 부터 네이버는 더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계획으로는 우선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재편한다. 또 실시간급상승검색어도 첫 화면에서 제공되지 않고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구조로 바뀐다.
또 뉴스를 보기 위해서는 새롭게 만들어질 예정인 '뉴스판'으로 이용해야 한다. 뉴스판은 전적으로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된다. 즉, 네이버가 뉴스 편집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뉴스판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 전액은 언론사에 제공된다.
아웃링크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재료 바탕의 비지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 등으로 일괄적인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네이버는 낚시성 광고나 선정적 광고 등 사용자 보호를 위한 글로벌 수준의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매크로 등의 댓글 조작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는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여부나 정렬 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하기로 했다. 또 네이버는 ID 사용에 이상 패턴을 면밀하게 감지해 이상 징후에 대한 계정 보호조치 등도 취할 예정이다.
지방선거 기간동안의 기사 정책도 세세하게 밝혔다. 한 대표는 "정치나 선거 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나 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 대표는 "3000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동일한 뉴스를 보고 모두 동일한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보는 지금의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다"며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을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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