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증권사 계좌와 연결
롯데ATM서 수수료없이 출금
네이버·삼성페이 '맹추격'
[ 김순신/이승우 기자 ] 카카오의 간편결제 서비스 자회사인 카카오페이가 체크카드를 내놓으며 오프라인 결제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오프라인 시장 진출로 네이버페이와 삼성페이로 양분된 간편결제 시장을 나눠 갖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페이는 오는 10일 ‘카카오페이 카드’(사진)를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카드는 카카오페이와 연동된 실물 체크카드다.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 산업은행, 대구은행, 제주은행 등 국내 18개 시중은행 및 증권사 계좌를 연결해 이용할 수 있다. 카드신청·관리·조회·분실신고 등 제반 업무를 카카오톡을 통해 처리할 수 있게 하는 등 간편성에도 신경을 썼다.
카드 발급을 원하는 사람은 카카오톡을 최신 버전(7.0.0)으로 업데이트한 뒤 카카오페이 홈 상단의 ‘신청하기’ 메뉴를 통해 비(非)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미 은행 계좌를 카카오페이 서비스에 연결한 가입자는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 발급받을 수 있다.
이 카드를 쓰면 세븐일레븐 등에 깔려 있는 전국 5500여 대의 롯데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수수료 없이 현금을 출금할 수 있다.
2014년 9월 출시된 카카오페이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 연결돼 있어 누구나 쉽게 가입해 쓸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하지만 마땅한 오프라인 결제 수단이 없고 가맹점 수가 1만2000여 개에 불과해 사용에 제한이 있었다. 은행이나 카드회사의 신용·체크카드 등을 등록해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는 삼성페이나 18만여 개의 가맹점을 확보한 네이버페이에 카카오가 시장을 내준 이유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카카오페이 이용목적 중 대금결제 비율은 80%로,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경쟁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93.3%)와 삼성페이(87.7%) 등보다 낮다.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금액은 작년 8월까지 6850억원으로, 삼성페이(5조8360억원), 네이버페이(2조1500억원)보다 저조하다.
카카오는 이번 체크카드 발급을 계기로 오프라인 결제 시장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카카오는 실적·한도 조건 없이 결제금액의 0.3%를 카카오페이로 적립해주고, 실적에 따라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주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김순신/이승우 기자 soonsin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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