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까지 보완해 제출 요구
[ 안대규 / 이태명 기자 ]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을 살리기 위해 5000억원대 초반의 자금을 마련한다는 자구안을 25일 제출했지만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미흡하다’며 즉각 반려했다. 자구안이 향후 2년간 1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자금부족액을 메우기에 턱없이 모자란다는 이유에서다.
한진그룹은 이날 △대한항공 유상증자 4000억원 △미국 롱비치터미널의 미래 매출채권 유동화 △대한항공 지분(33.23%) 감자 허용 등을 포함한 한진해운 자구안을 산업은행에 냈다. 한진해운의 주요 용선주인 캐나다 시스팬의 동의를 전제로 용선료(선박 임차료)를 27.4%가량 낮춘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 출연은 들어가지 않았다.
산업은행은 “자구안이 기대 수준에 크게 못 미쳐 채권단 동의 절차를 밟기 어렵다”며 26일 오전까지 자구안을 보완해 다시 내라고 한진그룹에 요구했다. 채권단은 한진그룹이 자구안을 다시 내지 않으면 기존 자구안을 26일 오후 채권단 회의에 올려 승인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다. 그 경우 채권단은 자구안을 승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자구안이 채권단 승인을 받지 못하면 한진해운은 자율협약이 만료되는 다음달 4일 이후 법정관리에 들어갈 공산이 큰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안대규/이태명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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