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낙후 지역 살리려면 비용보다 정책적 결정을"
[ 김해연 기자 ] 경남지역 시·군과 경제단체들이 경북 김천과 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KTX) 조기 착공을 요구하고 나섰다. 예비타당성조사의 경제성을 높이는 데 주력해온 경상남도도 추진 강도를 높일 계획이다.
거제시주민자치위원연합회는 남부내륙철도를 거제까지 연결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서명서를 예비타당성조사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에 전달했다고 5일 발표했다. 서명에는 거제시민 2만여명이 참여했다.
연합회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개통은 낙후한 지역을 살리고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며 “철도 건설을 비용 대비 편익(B/C)으로만 판단하지 말고 정책적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주시와 진주상공회의소도 최근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건설 심포지엄’을 열어 공감대 확산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이창희 진주시장은 “KTX 소외권인 서부경남지역의 숙원인 만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철도 노선이 지나는 합천군과 고성군, 통영시 역시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이 가져올 지역의 변화를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하창환 합천군수는 “남부내륙철도는 합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지역에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철 돋좇?없는 경북 김천에서 거제까지 이어지는 단선 전철로 길이는 170.9㎞다. 예상 사업비는 5조7864억원이며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1966년 박정희 대통령이 참석해 ‘김삼선(金三線)’이란 사업명으로 기공식까지 열었지만 이후 45년 동안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다. 그러다 2011년 정부의 ‘제2차 국가철도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남부내륙철도 사업으로 다시 추진하게 됐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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