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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투자증권 '코어펀드', 한화서 인증받은 '잘 아는 펀드'만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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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소람 기자 ]
한화투자증권은 ‘잘 아는 펀드만 파는 펀드 전문점’이라는 비즈니스 철학을 담은 ‘코어펀드’를 추천했다. 코어펀드는 한화증권에서 인증받은 우수 펀드를 의미한다. 당장의 수익을 노리기보다 장기 투자로 성과를 내기 좋은 최적의 상품을 모았다는 설명이다.

한화투자증권의 코어펀드 전담팀은 꼼꼼한 모니터링 과정을 거쳐 펀드를 선별한다. 우선 한화 상품담당자들이 운용사를 직접 방문해 최고투자책임자(CIO), 펀드매니저 등과 인터뷰를 한다. 자산운용사와 펀드의 철학, 운용 절차, 매니저 간 팀워크, 위험 관리 방안 등을 직접 확인하고 분석한다.

또 수수료와 보수 외에 숨어 있는 비용(매매 수수료 등)까지 고려해 고비용 구조를 가진 펀드는 원칙적으로 배제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선정된 코어펀드는 현재 국내외 주식, 채권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돼 있으며 총 28개다. 작년 3월 선보인 뒤 4200억원어치가 판매됐다. 올해 들어서도 현재까지 4000억원 이상의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유형별로 골고루 코어펀드를 선정하는 것은 개별 고객의 성향에 맞춘 포트폴리오 투자를 고려했다는 낯資甄? 한화투자증권 관계자는 “코어펀드만 가지고 포트폴리오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며 “펀드별 상관관계, 분산투자 효율성 등을 꼼꼼히 분석해 투자자 성향에 맞는 포트폴리오 조합을 뽑아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철저한 품질 관리도 코어펀드의 장점으로 꼽힌다. 심층분석 보고서와 분기 단위로 운용 과정을 점검하는 정기분석 보고서, 급격한 시황 변동이나 펀드 내 이슈가 발생했을 때 이를 분석한 이슈리포트 등을 투자자들에게 제공한다.

홍성용 한화투자증권 상품기획파트장은 “많은 판매사가 단기 성과와 유행에 따라 펀드를 추천하고 펀드를 자주 교체할 것을 종용한다”며 “고객의 수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이 같은 관행에서 벗어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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