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사진)이 동대문 상권 활성화와 지역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하는 '동대문 미래창조재단'에 사재 100억원을 출연한다.
두산은 26일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에서 동대문 미래창조재단(이하 재단)을 출범식을 개최하고 초기 재원으로 두산그룹이 100억원, 박용만 회장이 사재 100억원 등 모두 200억원을 출연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민-관-학 협력을 통해 동대문 지역발전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두산은 운영기획 및 총괄, 재원 투자 등을 담당한다. 재단 초대 이사장은 김동호 단국대 석좌교수가 맡았다.
재단은 '지역재단'을 표방, 지역 상공인이 동대문 지역 현안과 상권 발전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필요하면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적 지원도 요청할 계획이다. 도시 설계 분야 학계도 재단의 한 축으로 참여, 체계적인 공간 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재단 사업은 동대문 '씽크탱크', '마케팅', '브랜드 엑셀레이터(Accelerator)' 등 크게 세 갈래로 진행된다.
우선 동대문의 씽크탱크로서 동대문 지역 발전 모델을 개발하고 제안한 ? 또한 마케팅 차원에서 관광, 쇼핑, 음식, 문화 등 동대문이 가진 매력을 최대한 수집해서 체계적인 방식으로 알리는 데 앞장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보기술(IT) 업계에서 통용되는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개념을 패션업계에 적용, 산업적 시각에서 패션계 스타트업 육성에 힘쓸 예정이다.
박 회장은 재단 출범식에 참석, 동대문 지역은 4개 지하철 노선이 겹치는 교통의 요지이자 전통있는 상공업지구이지만 현재 지역 상가 공실률이 30%를 넘을 정도로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면세점 유치가 재단의 계기가 됐음을 부인하지는 않겠다"면서도 "재단은 동대문 터줏대감인 두산의 최소한의 선관의무 의식을 바탕으로 출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옛말에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란 말이 있는데 보배는 이미 준비돼 있는 만큼 실과 바늘을 제공하는 일을 두산이 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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