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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레인센서…車 전자장치 제어 '통합 두뇌' B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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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모비스
부품 이야기



20여년 전 공상과학 만화에서 그려졌던 여러 장면들이 현재 우리 생활의 일상이 됐다. 여러 변화 가운데 자동차의 기술 진보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자동차 지능화 부문의 기술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지금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전자장치 혹은 메커트로닉스로 일컬어지는 기술이 바로 이러한 자동차의 지능화를 가능케 한다. 멀티미디어 기술이 현란한 영상과 고품질의 음향, 혹은 정확한 지도 등으로 운전자와 동승자를 즐겁고 쾌적하게 한다면, 메커트로닉스 기술은 운전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부터 운전을 마치고 시동을 끄는 그 순간까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책임진다.

메커트로닉스 기술 중에서도 운전자에게 가장 친근하고 기본이 되는 기술이 바로 BCM이다. 차체제어모듈(Body Control Module)을 뜻하는 BCM이 왜 그렇게 중요한 기술인지 알아보자.

차량에는 수많은 전자제어장치(ECU)들이 있다. 이를 테면 와이퍼, 에어백, 파워윈도, 파워시트, 키, 램프 등의 각 장치와 연결되어 있는 ECU는 이러한 장치들을 제어하는 ‘두뇌’역할을 한다. 이처럼 ECU는 자동차 지능화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BCM은 자동차의 다양한 장치에 적용된 ECU들을 통합해서 하나의 중앙제어장치로 통합 제어하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제어장치의 핵심 역할을 하는 BCM을 개발 완료하고, 현대·기아자동차의 주요 차종에 적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지금의 기술 수준을 앞으로는 자동차의 기계적 조작 없이 자동차가 알아서 컨트롤해주는 시스템화 단계로까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그러면 현재 BCM 하나만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자동차의 다양한 전자장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우선 라이트 제어 기능은 BCM으로 작동이 가능한 대표적 장치다. 가장 일반적인 라이트 제어는 미등을 켠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차 문을 닫아도 자동으로 소등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이 밖에 자동차 앞 유리창에 장착된 레인 센서가 강수 여부와 강수량을 인지해 와이퍼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와이퍼 제어 기술도 BCM에 포함된다.

자료제공 :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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