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매터스 오경준 대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마인드매터스는 고객의 성향을 파악해 고객에게 맞는 심리 상담전문가를 매칭하는 서비스다. 심리상담은 비대면 화상으로 진행된다. 마인드매터스는 KAIST 사회적기업가MBA 과정 중인 오경준(32) 대표가 만든 스타트업이다.비영리 기관에서 일했던 오 대표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고민하던 중 창업에 도전했다. 오 대표는 “가장 소중한 사람들의 마음 건강을 지키는 것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해 심리상담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말했다.마인드매터스는 사용자가 성별, 연령, 종교, 결혼여부, 자녀양육여부 등의 배경을 입력하면 그 배경에 맞는 상담사를 연결해준다. 상담사는 국내 1000여개가 넘는 상담사 자격증 수여기관 중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한국상담학회와 한국상담심리학회 소속들로 구성됐다.마인드매터스의 경쟁력으로 오 대표는 고객 맞춤형 매칭을 꼽았다. 그는 “심리상담은 본인이 가진 성향과 맞는 상담사를 만나야 서비스 만족도가 높다”며 “마인드매터스는 고객의 성향을 완벽히 분석해 맞춤형 상담사를 연결한다”고 말했다.상담을 선물할 수 있는 ‘기프트 카드’도 마인드매터스가 내세우는 강점 아이템이다. 이 카드를 활용해 심리상담을 경험한 사람이 주변에 손쉽게 상담을 추천할 수 있다. 오 대표는 “심리상담은 경험해보기 전에는 선뜻 받으러 가기가 쉽지 않다”며 “코로나19 등으로 주변에 상담이 필요한 사람이 많은 이 시기에 기프트 카드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오프라인 대비 저렴한 비용도 강점으로 꼽힌다. 오 대표는 “오프라인에서 상담을 받으려면 1회 평균 10만원”이라며 “온라인에서 상담이 이뤄져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마인드매터스의 1건 당 상담 비용은 5만~6만원”이라고 말했다.오 대표의 마인드매터스는 올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개최한 ‘2020 소셜벤처 경연대회’ 일반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탔다.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해 사회적기업 모델로 성장시키는 경연대회다. 수상을 원동력으로 오 대표는 지난 11월 16일 1차 유료서비스를 런칭했다.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모바일 앱으로도 출시할 예정이다. 내년 중에는 위클리 자기 관리와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후속 런칭할 계획이다.오 대표는 “심리상담 서비스에 대한 정보, 가격, 심리장벽을 완화해 나갈 것”이라며 “마인드매터스를 통해 사람들이 일상에서 자기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정서적 채움을 경험하고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덧붙여 그는 “이직이나 경력 전환을 계획하는 직장인, 결혼을 앞둔 커플, 출산 및 육아를 앞둔 부부, 갱년기 및 은퇴 후 라이프를 준비하는 부모 등 고민이 많을 이들에게 편하게 심리상담을 선물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회사명 : 마인드매터스아이템 : 커스텀매칭과 선물이 중심이 된 화상 심리상담 서비스구성원 : 오경준 대표, 서비스 기획 상담 전문가jinho2323@hankyung.com<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