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주요 은행 인사담당자, "하반기 공채 디지털·글로벌 역량 있는 인재 원한다"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주요 은행 인사담당자, "하반기 공채 디지털·글로벌 역량 있는 인재 원한다"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한경 은행권 잡콘서트, 합격 비결 주요 은행 인사담당자에게 직접 묻다

금융환경 급변으로 디지털·글로벌 역량 있는 인재 원한다



△ 한경 은행권 잡콘서트에 참여한 주요 은행 인사담당자들.

[캠퍼스 잡앤조이=남민영 기자] ‘한경 은행권 잡콘서트’에서 만난 주요 은행의 인사담당자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한 점은 글로벌, 디지털 역량이 있는 인재를 원한다는 것이었다. 단순히 외국어에 능통하거나, IT관련 자격증을 준비한다고 입행길이 열리진 않을 터. 잡콘서트에서 만난 인사담당자들에게 하반기 입사를 공략할 수 있는 합격 포인트들을 콘서트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직접 물었다.

서류전형의 키포인트는 자소서

Q.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 해야할 것들은 무엇인가.

각 문항마다 의도가 있으니 이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자신의 경험을 쭉 정리해보고 거기에서 배운 점들은 뭐가 있는지 돌아봤으면 한다. 이를 각 문항의 의도에 맞게 그리고 지원한 직무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알 수 있게끔 작성하면 좋다. (NH농협은행)

Q. 자기소개서 작성시 명심해야할 사항을 꼽자면.

진실성이다. 허위 사실을 적거나 혹은 타인의 자기소개서를 베껴 제출한 것이 확인된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자기소개서는 솔직한 자세로 사실만을 적어야 한다. 또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서류전형 통과용 수단이라 생각하지말고, 면접 설계도라고 생각하면서 작성했으면 좋겠다. (KEB하나은행)

Q. 지원한 직무와 상관없는 경험이나 역량은 굳이 강조하지 말아야 하나.

지원한 직무와 상관 없는 능력을 선두에 내세울 필요는 없다. 강조는 지원한 직무와 관련있는 경험과 역량에 포커스를 맞춰야 하지만 지원한 직무와 크게 관련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그밖의 능력도 갖추고 있다고 자기소개서에는 잘 녹였으면 한다. (우리은행)

필기시험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Q. 경제·금융·상식 등을 보는 필기시험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나.

일단 매일 아침 경제신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하고, 주요 기사를 스크랩해야 한다. 포인트는 경제면만 보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섹션을 꼼꼼히 읽는 것이다. 정말 시간이 부족한 날은 모든 섹션의 헤드라인 제목이라도 읽어야 한다. (KEB하나은행)

Q. 시간이 모자라서 문제를 다 풀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시간 단축 해법이 있나.

완벽한 해법은 없다. 다만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전략적으로 배점이 높은 문제부터 풀어라. (KB국민은행)

Q. 논술평가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기승전결 등 주제에 대한 논리적 답변이 중요하다. 자신만의 독특한 주장은 가능하나 합리성, 수용성이 결여된 주장은 지양해야한다. NH농협은행의 실제 사례를 곁들일 경우 긍정평가 요인이 될 수 있다. (NH농협은행)



면접에서 승리하는 각 은행별 어필 포인트는?

Q. 디지털과 글로벌 역량을 모든 은행에서 강조하는데 이유가 있다면.

아마 청년층은 은행에 언제갔는지 기억이 가물할 정도로, 모바일 등을 통해 은행 업무를 보고 있을 것이다. 또 창구에 가서 직접 업무를 보면 알겠지만, 이제는 종이서류가 사라졌다. 전자문서가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는데 고객을 앞에 두고 이런 업무를 실제 진행하려면 디지털에 대한 이해가 깊은 인재를 선호하지 않겠나. 글로벌 역량도 해외진출 등을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는 은행의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KEB하나은행)

Q. 해외에서 오래 거주했던 경험을 어필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까.

자신의 글로벌 역량을 강조하는데 있어서 해외장기체류 경험 등을 강조하는 것도 좋지만 면접관이 중요하게 보는 것은 단순히 그 사람이 해외에서 오래 살았다는 사실이 아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내가 해외에서 오래 살았다는 사실만으로 우대받기는 힘들다. 외려 해외 특정 지역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깊은지, 그 지역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강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우리은행)

Q. 직무적합도면접에서 자기 어필을 잘하는 방법이 있다면.

직무적합도면접의 면접관은 입사 5~10년차의 베테랑급 실무진이다. 자신의 역량과 지원 직무의 연관성, 활용도를 잘 매칭해서 어필해야 한다. 3~5분 내에 논지를 전달할 수 있는 훈련을 꾸준히 하고, 독서나 신문탐독 등을 습관화해 폭 넓은 지식도 쌓아야 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답할 수 있다. (신한은행)

Q. KB국민은행은 AI면접을 꾸준히 하고 있는데 하반기에도 시행되는가.

이번에도 진행될 것이다. AI면접은 지원자의 모습을 녹화하면서 답변뿐만 아니라 태도, 반응등을 면밀히 살핀다. 과장해서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암기한 답변을 줄줄 읊는 것은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는다. (KB국민은행)

Q. NH농협은행의 RP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연출된 금융점포 내에서 역할수행을 하는 면접으로, 지원자는 은행직원 역할을 맡아 고객을 응대해야 한다. NH농협은행 금융상품 중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지원자가 선택,고객역할을 맡은 이에게 설명과 권유를 해야 한다. 은행에 가서 은행원들의 응대를 살펴보면서 기본적 고객 응대방법을 익히고 농협상품 사전에 숙지하면 좋다.  (NH농협은행)

moonblue@hankyung.com

[사진 =김기남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