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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로봇·케어·교육으로 AI사업 다각화…"2025년 매출 1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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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로봇·케어·교육으로 AI사업 다각화…"2025년 매출 1조"
2027년까지 AI 핵심 역량 확보에 약 7조원 투자…글로벌 진출도 구체화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KT[030200]는 로봇과 케어, 교육 등으로 AI 사업을 다각화해 AI 융합 사업의 매출을 2025년 1조원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또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7년까지 약 7조원을 투자하고, 글로벌 진출 계획도 구체화할 방침이다.
KT는 21일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새 맞춤형 AI 서비스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먼저 KT는 기존의 AICC(인공지능 컨택트센터)와 AI 물류 사업에서 AI 로봇, AI 케어, AI 교육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한다.
그간 AICC와 AI 물류 부문의 누적 수주가 약 8천억원에 달하는 등 AI 사업이 빠르게 성장한 만큼 AI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믿음' 등 초거대 AI 기술, AI 반도체, 클라우드 등 KT의 AI 인프라를 십분 활용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AI 로봇 사업의 경우 딜리버리 체계와 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비스 로봇의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딜리버리 체계는 고객의 수요에 맞게 로봇과 설루션을 상품화하고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는 역량이며, 로봇 플랫폼은 로봇 수천 대에서 수집한 수천만 건의 데이터를 분석해 운영 최적화를 꾀하고 서비스를 지능화하는 기능이다.
더불어 제품 라인업도 현재의 서빙 로봇과 방역 로봇, 실내 배송 로봇에서 실외 배송 로봇, 공장용 소형 물류 로봇, 농업용 배송 로봇까지 연내 확대해 AI 로봇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KT는 AI 기술을 활용한 만성질환 중심의 원격 케어 서비스도 국내 출시한다.
이는 간호사와 영양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케어 코디'가 AI 기술로 만성질환자의 데이터와 상담 기록을 분석해 얻어낸 돌봄 계획을 앱과 전화로 제시하는 서비스다.
여기에는 사진 한 장만으로 손쉽게 식단을 기록하고 영양 성분을 분석하는 'AI 푸드 태그' 기술이 활용됐는데, KT는 이 기술에 초거대 AI를 적용해 인식 가능한 음식 종류를 약 2천 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독거 노인 등 취약 계층을 위한 AI 돌범 케어 서비스를 TV로 확장한 '지니 TV 케어'도 시작할 예정이다.
KT는 또 올해 경기도교육청에 AI 추천 맞춤형 자료 제작과 학습 진단 분석 등을 제공하는 'AI 미래 교육 플랫폼'을 적용하는 한편, EBS와 협력해 공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AI 디지털 교과서 등 정부 정책에 맞춰 교육 사업을 확대하고 사교육 시장으로 플랫폼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KT는 이 같은 AI 사업 확대를 위해 2027년까지 5년간 초거대 AI 기술, 클라우드와 IDC(인터넷 데이터 센터) 인프라 고도화, AI 신사업 발굴 등에 약 7조원을 투자한다.
또 싱가포르 현지에 AI 운송 플랫폼을 선보이고, 베트남에 'KT 헬스 케어 비나' 법인을 설립해 암 환자와 만성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AI 케어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 상용화할 예정이다.
송재호 KT AI/DX 융합사업부문장(부사장)은 "KT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AI 기업으로 그간 축적한 경험과 역량, 인프라와 노하우를 AI 사업에 그대로 적용해 고객 중심의 AI 서비스 제공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engin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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