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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철' 김포골드라인, 버스전용차로 등에 혼잡도 소폭 감소
혼잡도 208→193%…원희룡 "불편 여전, 5호선 연장 등 근본대책 속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의 승객 분산을 위해 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하고 셔틀버스를 투입한 결과 혼잡도가 소폭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승객들이 실제 체감하는 혼잡도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지난달 26일 혼잡 완화 대책 시행 이전 최대 227%, 5월 평균 208%였던 김포골드라인 혼잡도가 대책 시행 이후 2주간 최대 203%, 평균 193%로 개선됐다고 13일 밝혔다.
김포골드라인 전동차 한 칸의 정원은 172명이다. 지난 5월에는 한 칸에 정원의 두 배가 넘는 인원(358명)이 탔는데, 혼잡 완화 대책이 시행된 이후 332명으로 줄었다는 의미다.
혼잡도가 통상 150%만 넘어도 승객은 열차 내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등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혼잡 문제가 충분히 해결됐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출근길 양촌역부터 여의도역까지 김포골드라인과 서울 9호선 열차를 타고 점검한 자리에서 "단기대책 추진 결과 혼잡 상황이 일정 수준 개선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시민들이 이용하기엔 불편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김포 아파트 단지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운행하는 '70번 시내버스' 노선 등 셔틀버스 증차를 검토하고, 근본 대책인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사업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대광위 분석에 따르면 지난 5월 26일부터 6월 8일까지 2주간 70번 시내버스 승객 수는 하루 평균 1천681명으로 늘었다. 이는 기존과 비교할 때 700여명(약 80%)이 증가한 수치다.
버스전용차로 개통에 따라 이 시내버스의 고촌→김포공항 통행 시간이 기존 23분에서 13.3∼16.5분으로 단축된 데 따른 것이다.
원 장관은 "아파트 단지 셔틀버스 투입 효과가 높은 만큼 신규 노선 신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5호선 연장사업 세부 노선 조속 확정 등 과제들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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