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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낮추고 정산 빠르게…금융플랫폼, 소상공인과 상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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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낮추고 정산 빠르게…금융플랫폼, 소상공인과 상생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토스, 각양각색 지원책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소상공인 실태조사' 잠정 결과에 따르면 2021년 소상공인 사업체 수는 411만7천 개, 소상공인 종사자는 720만5천 명으로 집계됐다. 같은 해 전체 취업자 수가 2천727만3천 명이니 취업자 4명 중 1명은 소상공인 종사자인 셈이다.
29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377300], 토스 등 금융 플랫폼들은 소상공인을 위해 수수료 인하와 신속한 정산을 제공하는가 하면 기부 등 각종 지원책을 통해 상생과 협력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페이를 운영하는 네이버의 금융 전문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은 2019년 11월 출범 이후 2021년 7월과 지난해 1월 두 차례 수수료 인하를 통해 소상공인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가입 사업자들의 비용 부담을 완화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네이버파이낸셜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중 반품률이 20% 미만이고, 3개월 연속 거래 건수가 월 10건 이상이면서 자체 '위험거래 탐지 시스템'(FDS)을 통과해 신뢰성이 담보된 이들에게는 '빠른정산' 서비스를 통해 자금 회전을 돕는다고 설명했다. 결제가 이뤄진 뒤 약 사흘 만에 정산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네이버파이낸셜에 따르면 2020년 12월 이 서비스 출시 후 2년간 소상공인에게 지급된 빠른정산 누적 대금은 약 18조4천억 원에 달한다. 매달 빠른정산 대금 중 영세·중소 사업자가 받는 비중은 약 62.3%이다. 회사 추산에 따르면 빠른정산에 따른 소상공인 이자 비용 절감 효과는 약 896억 원이다.
지난해 10월부터는 상품 배송비도 빠른정산으로 지급하기 시작했다. 지난달까지 지급된 배송비 규모만 1천111억 원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서 별도의 담보나 수수료 없이 판매대금 100% 전액을 먼저 정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네이버파이낸셜이 최초"라며 "내년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뿐 아니라 네이버페이를 연동한 주문형 가맹점에도 빠른정산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035720]의 금융 자회사 카카오페이 역시 지난해 1월 온라인 가맹점이 적용받는 수수료를 인하했다. 카카오페이는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수수료 인하율 중 할인 폭이 더 큰 신용카드 인하율을 일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는 소상공인을 위한 기부 활동도 다방면으로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작년 9월에는 상생 기금을 활용해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3억 원을 기부하면서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의 풍수해보험 가입 자기부담금(1만∼4만 원) 전액을 지원했다.
작년 10월에는 아름다운재단에 총 4억 원의 기부금을 전달해 소상공인과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달에는 결제 이벤트인 '페이스탬프 챌린지' 등을 통해 소상공인을 위한 기부금 2억 원을 조성했고, 카카오페이는 이 금액과 사용자 성금을 '함께일하는재단'에 전달해 소상공인 판로지원 사업에 활용하도록 했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토스)도 다음 달 1일 영세·중소가맹점을 대상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인 '토스페이' 결제 수수료를 낮춘다. 연 매출 3억 원 이하 영세 가맹점의 경우 기존보다 약 47% 인하됐다.
코로나19와 정책금리 인상 등으로 영세 중소 사업자들의 녹록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수수료 부담을 최소화하고 영업을 지원하자는 자발적 노력의 일환이라고 토스는 설명했다.
토스는 아울러 2021년 11월부터 5인 미만 영세 사업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무료 급여명세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상공인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소득세와 지방소득세 등이 자동으로 계산된 급여명세서를 각 직원에게 보낼 수 있다.
토스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이 영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번거롭고 반복적인 일은 토스가 해결해 드린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sh@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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