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청약 흥행에 지난달 KB증권 MTS 이용자 업계 1위
카카오페이증권도 이달 MTS 오픈…경쟁 심화 예상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지난달 KB증권의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이용자 수가 LG에너지솔루션 청약 흥행에 힘입어 기존 1위인 키움증권[039490]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KB증권 MTS 'M-able(마블)'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404만7천259명이었다.
이는 기존 MTS 1위인 키움증권 영웅문S(302만9천250명)를 비롯해 미래에셋증권[006800](256만932명), 삼성증권[016360] mPoP(249만5천281명), 한국투자증권(239만4천483명) 등을 제친 것이다.
한 달 전인 작년 12월만 하더라도 KB증권 MTS 이용자 수는 210만1천517명으로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등의 MTS 이용자 수보다 적었다.
그러나 1월 역대급 공모주인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을 계기로 상장 대표 주관사를 맡았던 KB증권 MTS 이용자 수가 2배로 뛰면서 순위가 뒤바뀌었다.
KB증권은 LG에너지솔루션 청약에 참여한 KB증권 개인 고객 수가 213만명으로, 전체 청약 참여 고객의 48%가 몰렸다고 밝힌 바 있다. 이중 101만명은 신규 고객이다.
KB증권 관계자는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열풍으로 이용고객이 전월 대비 약 2배 수준으로 증가했다"며 "KB증권만의 비대면 고객관리 서비스를 통해 이번 LG에너지솔루션으로 처음 KB증권을 이용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KB증권에서의 거래를 지속해서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기간 상장 공동 주관사를 맡은 신한금융투자 MTS의 MAU도 112만1천907명에서 191만3천340명으로, 대신증권[003540] MTS의 MAU도 41만7천282명에서 90만4천544명으로 뛰었다.
새해 MTS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후발주자인 토스증권, 카카오페이증권이 '간편한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무기로 거세게 도전하고 있다.
토스증권이 밝힌 자사 증권 서비스 MAU는 지난달 기준 230만명으로, 이미 기존 증권사와 비교했을 때 뒤지지 않는 수준이다.
토스증권은 새해 들어 국내 주식 투자종목에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 등 상장지수상품을 추가하는 등 대규모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업데이트했고, 올해 상반기 중 국내 시간외 거래,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은 현재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MTS 베타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이달 중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별도의 앱 없이 카카오페이앱 내에서 MTS에 바로 연동이 되고, 이용자들에게 친숙한 카카오[035720] 캐릭터들이 활용됐다는 것이 강점이다. 카카오페이증권 MTS는 카카오톡과의 연결성도 점차 강화할 계획이다.
증권사들은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를 공략하기 위한 간편 MTS로 대응 중이다.
편리하고 직관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MZ세대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초보 투자자를 위한 별도의 MTS다.
삼성증권의 '오투(O2)'가 작년 6월, KB증권의 '마블 미니'가 작년 8월 출시됐고, 유진투자증권[001200]도 이달 3일 간편 MTS 유투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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