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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노선 달릴 전동차 현대로템이 만든다…3천452억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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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노선 달릴 전동차 현대로템이 만든다…3천452억원 규모
밀폐·소음차단·출입문 등 고속열차급으로…2024년까지 120량 공급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경기 화성 동탄∼파주 운정 구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사업이 차량 발주를 마무리하고 속도를 낸다.
현대로템[064350]은 20일 GTX-A노선 시행사업자인 에스지레일(SG레일)로부터 3천452억원 규모의 전동차 120량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2024년 납품 완료 예정이다.
GTX는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대심도(大深度) 도심 고속전철로, 지하 40m 깊이에 터널을 뚫어 최고 시속 180㎞로 달릴 수 있도록 선로를 최대한 직선화한다.
2018년 말 착공해 가장 건설 속도가 빠른 GTX-A노선은 파주∼일산∼삼성∼동탄 등 총 83.1㎞ 구간, 10개 정거장을 평균 시속 100㎞로 달리며 수도권 남북을 잇는다.
GTX-A노선이 개통되면 운정∼서울역 20분, 킨텍스∼서울역 16분, 동탄∼삼성 22분 등 이동시간이 지금보다 70∼80% 단축돼 수도권 주민 생활이 획기적으로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로템이 GTX-A노선에 공급하는 전동차는 8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편성당 승객 정원은 1천90명이다.
현대로템은 GTX-A노선 전동차가 일반 지하철보다 속도가 빨라 차량 외부와 공기가 닿는 틈을 막는 기밀성(氣密性)과 실내 소음 차단 수준을 고속열차급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지하터널에서 승강장으로 진·출입 시 발생하는 압력파로 승객이 귀가 먹먹해지는 이명감을 느끼지 않도록 차체 벽면 보강재를 강화한다.
출입문은 일반 지하철의 양문형 출입문이 아닌 KTX-산천, 수서고속철도(SRT) 등 고속열차에 사용하는 두꺼운 단문형 출입문을 적용하고, 기존 고속열차에 사용하는 900㎜ 출입문보다 폭이 넓은 1천300㎜ 광폭 출입문을 차량 좌우에 3개씩 설치해 승하차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한다.
현대로템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2018년 말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하고 작년 6월 기본계획수립에 착수한 GTX-C노선(덕정∼수원)과 작년 8월 예타를 통과한 GTX-B노선(송도∼마석)의 차량 발주도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A노선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추가 수주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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