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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괴 제노바교량 관리책임' 베네통 자회사, 운영권 박탈 수순"
伊정부 위원회 "아우토스트라데, 유지보수 의무 소홀"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이탈리아가 작년 8월 붕괴해 43명의 목숨을 앗아간 제노바 고가교량 운영회사인 세계적인 패션그룹 베네통의 자회사를 상대로 고속도로 운영권 박탈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1일(현지시간) 코리에레델라세라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이탈리아 건설교통부 산하 위원회는 무너진 제노바 모란디 고가교량의 운영을 맡아온 아우토스트라데 페르 리탈리아(이하 아우토스트라데)가 응당 해야 할 유지보수 의무를 소홀히 해 참사를 초래한 사실이 인정된다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운영권 박탈이 정당하다는 결론을 최근 도출했다.



베네통 산하 사회간접자본(SOC) 관리회사 아틀란티아를 모회사로 하고 있는 아우토스트라데는 이탈리아 전체 고속도로의 절반가량에 해당하는 약 3천㎞에 달하는 구간의 운영권을 소유하고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작년 사고 직후부터 아우토스트라데가 통행료만 챙긴 채 안전을 위한 보수·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참사가 일어났다며 이 회사를 비판해 왔다.
아우토스트라데는 이에 대해 교량 붕괴의 직접적 원인은 건설 당시의 설계 결함이며, 자신들은 법이 규정한 보수 작업을 정기적으로 해왔다면서 운영권 회수가 부당하다고 맞서고 있다.
실제로 사법 당국은 모란디 교량 붕괴 참사와 관련, 관리 소홀과 함께 설계상 결함 등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상황이다.
이 다리는 철근이 아닌 콘크리트 인장 케이블을 사용하는 희귀한 방식으로 건설된 탓에 1967년 완공 직후부터 구조적 안정성 논란을 빚었다.
이탈리아 정부가 일방적으로 운영권을 조기 회수할 경우 정부는 이 회사가 고속도로망 유지·개선 작업에 이미 투자한 돈에 대한 배상금 성격으로 약 250억 유로(약 33조원)를 물어줘야 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회사는 2038년까지 고속도로 운영권을 쥐고 있다.
이탈리아 포퓰리즘 연립정부 내에서도 아우토스트라데로부터 고속도로 운영권을 박탈하는 것을 둘러싸고 온도차가 감지된다.
연정의 다수당인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의 대표인 루이지 디 마이오 부총리 겸 노동산업장관은 지난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가 알고 있기로는 아우토스트라데 쪽이 (모란디 교량의)보수 작업에 있어 심각한 결함을 안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운영권 회수가 이뤄질 경우 아우토스트라데에 배상해야 하는 금액도 "막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연정의 또 다른 축인 극우 성향의 정당 '동맹'을 이끄는 마테오 살비니 부총리 겸 내무장관은 지난 주 "모란디 교량의 붕괴 원인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될 때까지는 누구도 (아우토스트라데의 운영권 박탈을 둘러싼)판단을 서둘러서는 안된다"고 말해 신중한 결정을 주문했다.
한편, 지난 달 28일 사고 당시 남은 구조물에 대한 폭파 작업을 완료한 이탈리아 당국은 제노바 출신의 세계적인 건축가인 렌초 피아노의 지휘 아래 내년 봄 완공을 목표로 새 교량 건설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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