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방송과 차별화 못하며 시청률도 낙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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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연예인보다 크리에이터가 아이들의 우상이 된 시대, 방송가에서도 너나 할 것 없이 1인방송을 소재로 한 신규 예능들을 내놓는다.
JTBC '랜선라이프'부터 SBS TV '가로채널', KBS 2TV '덕화TV', tvN '내 손안에 조카티비', 돌아온 MBC TV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까지 TV로 건너온 1인방송 예능이 하나의 장르가 된 모양새다.
SBS플러스 역시 다음 달 중 '렌트채널, 님은 부재중'을 새로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지상렬, 김희철 등 연예인이 감스트, 슈기 등 인기 크리에이터의 방송 채널을 하루 동안 빌려 자신만의 방송을 제작하는 과정을 담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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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비슷한 포맷의 예능이 봇물처럼 쏟아지지만 단순히 1인 방송 포맷을 TV로 옮겨왔다고 흥행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참신함이 없고 단조롭다는 혹평 속에 낮은 시청률을 맴돈다.
'랜선라이프'는 1%대(닐슨코리아, 비지상파는 유료가구) 시청률에서 머물며, 지상파에서 방송하는 '가로채널'도 마찬가지다. 이덕화를 내세워 화제가 된 '덕화TV'는 첫 방송에서 5%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이덕화가 주인공이란 점을 제외하고는 큰 차별점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금방 2%대로 내려앉았다. '내 손안에 조카티비'는 지난 2~3월 방영 당시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시청률을 보였다.
크리에이터계 1인자인 대도서관은 최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방송과 1인 미디어 결합은 앞으로도 있을 현상이지만 방법 면에서는 과도기라 아직은 1인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방송사들도 잘 모르는 것 같다"라고 꼬집은 바 있다.
한편, 1인 방송 원조 격으로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가 오는 29일 귀환을 예고한 가운데 체면을 살릴지 주목된다.
lis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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