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해수부 장관 "용호부두 강제도선 구역 전환 검토"
"항만 대기질 개선 위해 하역장비 연료 LNG로 전환 중"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김재홍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7일 광안대교를 들이받은 러시아 화물선이 이용한 용호부두 등을 강제도선 구역으로 전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사고현장을 방문해 "용호부두와 다대포항은 임의도선 구역으로 정해져 있는데 강제도선으로 전환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업계와 노동자 협의가 필요한 만큼 관련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강제도선 구역으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8일 용호부두에서 하역을 마치고 출항하다가 광안대교를 들이받은 러시아 화물선 씨그랜드호는 도선사 없이 자체적으로 운항하다가 사고를 냈다.
강제도선 구역으로 지정되면 500t급 이상 외국적 선박은 입출항 때 의무적으로 도선사를 태워, 조종을 맡겨야 한다.
용호부두 조기폐쇄와 관련, 김 장관은 "관계기관 협의 결과 용호부두를 폐쇄해도 화물처리에는 지장이 없다는 중간 결론을 얻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이 부두에서 일하는 60여명의 일자리 대책이 필요한 만큼 부산시, 부산항만공사와 협의해 해결책을 찾으면 조기 폐쇄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부산항만공사 항만안내선을 타고 바다로 나가 광안대교 충돌 부위를 살펴보고 "가급적 용호부두의 화물 기능을 폐쇄해서 광안대교에 위협을 가할 수 있는 큰 선박이 다닐 수 없게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 장관은 부산 북항 재개발지역을 둘러보고 공사 과정에서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를 잘 하라고 지시하고 항만 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설명했다.
그는 "부산은 항만과 선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많다"며 "야드트랙터 등 하역 장비 연료를 석유에서 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야드트랙터 100대를 LNG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항만 지역 등 대기질 개선 특별법이 3월에 여야 합의로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본다"며 "법이 시행되면 항만 주변까지 배출가스 규제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함으로써 몇 년 내에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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