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아우토반 시속 130㎞ 속도제한 제안에 찬반 '팽팽'
국민 1천51명 대상 여론조사서 찬성 51%, 반대 47%
남성보다는 여성, 우파보다는 좌파성향 속도제한에 우호적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독일에서 고속도로(아우토반·Autobahn)의 최고 시속 130㎞의 속도제한을 두자는 정부 위원회 제안을 두고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독일 dpa통신에 따르면 22∼23일 양일간 독일 국민 1천51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아우토반 속도제한 찬성 의견 비중은 51%, 반대 의견은 47%였다.
독일 제1 공영방송인 ARD 산하 '도이칠란트트렌드'가 진행한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관련 이슈가 공론화한 지난 2007년 11월 이후 여론의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이라고 dpa는 설명했다.
조사 결과를 들여다보면 성별과 정치적 성향 등에 따른 견해차가 뚜렷하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성보다 여성이 속도제한을 선호했다.
정치적으로는 환경보호를 기치로 내건 녹색당, 급진 좌파 정당인 좌파당(Die Linke) 지지자가 속도제한에 우호적이고, 자유시장 경제를 지향하는 자유민주당(FDP), 반(反) 이민주의를 표방한 '독일을 위한 대안'(AfD) 지지자들은 대체로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보수 성향의 기독민주당(CDU)과 자매당인 기독사회당(CSU), 좌파성향 사회민주당(SPD) 지지자들은 의견이 반으로 갈렸다.
앞서 교통 환경 대책을 수립하고자 구성된 독일 정부 민간위원회는 최근 아우토반의 제한 속도를 시속 130㎞(81마일)로 하자는 제안을 담은 보고서를 냈다.
위원회 내 환경운동가들과 노동계를 중심으로 제기된 것으로 알려진 이 권고안은 지난 주말 해당 보고서 내용 일부가 언론에 유출되면서 공론화됐다.
찬성론자들은 기후 변화 대응 차원에서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려면 속도제한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지만, 반대론자들은 실효성 없는 대안이라고 반박한다.
브레멘주(州)는 이미 2008년부터 약 60㎞ 구간에서 시속 120㎞ 이내로만 주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일부 보수공사 구간 역시 속도제한을 두는 등 이미 상당한 속도제한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1932년 쾰른-본 구간에 처음 건설된 아우토반은 현재 총연장 1만1천㎞로 독일의 대동맥 역할을 한다.
원래는 무상 도로였으나 1993년 유럽연합(EU) 출범으로 인근 유럽 국가를 통해 드나드는 차량이 급속히 늘자, 논란 끝에 2016년부터 외국 차량에 대해선 통행료를 부과하고 있다.
lu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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