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원곡면 주민, 송전탑 지중화 중재안 제시
대책위 "고덕산단 송전탑 전면 지중화 주장 철회"
한전 "1천억원대 비용 추가·공사기간 지연"…수용 난색
(안성=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경기 평택 고덕 삼성산업단지 전력 공급을 위한 송전탑 건설과 관련, 안성시 원곡면 주민들이 전 구간 지중화 요구를 철회하고 일부 구간을 지중화하는 중재안을 내놨다.
하지만 한국전력은 1천억원 이상의 추가 공사비와 공사 기간 지연이 따른다는 이유로 수용에 난색을 표하는 입장이어서, 5년간 지속한 송전탑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성시 원곡면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는 23일 안성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전은 345kV 고덕-서안성 송전선로 일부 구간 지중화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평택과 용인보다 인구가 적은 안성시를 희생양 삼아 송전탑을 세우려는 것은 한전의 사전 기획된 사업"이라며 "송전선로 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게 아니라 지역 형평성이나 정당성 없이 안성에만 송전탑을 세우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성에는 765kV 1곳 등 총 5곳의 변전소와 송전탑 340여 기가 건설돼 있어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며 "그런데도 국내 경제적 여건과 고덕 산단의 삼성반도체 건설의 시급성을 고려해 원곡면 전 구간 지중화 요구를 철회하고 부분 지중화 중재안 2개를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대책위가 제시한 첫 번째 중재안은 원암#2 케이블헤드(지중화 선로를 가공 선로로 바꾸는 철탑)에서 원암#1 케이블헤드를 거쳐 경부고속도로까지 총 4.9㎞ 구간 중 지중화 계획이 합의되지 않은 2.7㎞ 구간에 도로를 새로 개설해 도로변으로 선로를 지중화하자는 내용이다.
하지만 한전 측은 이 경우 도로공사에만 300억원, 지중화 공사에 900억원 등 1천200억원이 추가 투입되는 데다 공사 기간도 지연된다는 입장이다.
대책위의 두 번째 중재안은 원암#2 케이블헤드에서 성주리까지 2㎞ 구간은 이미 지중화로 계획돼 있으니, 성주리에서 성은리를 거쳐 경부고속도로까지 기존에 있는 도로를 통해 총 4.5㎞를 지중화해달라는 주장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기존 도로에는 일부 좁은 구간이 있으나 안성시가 내년까지 확장ㆍ포장할 계획이 있는 상태여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이번 중재 요구안 2개는 전 구간 지중화 요구에서 최대한 물러난 것으로, 관철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 관계자는 "2안도 기존 도로를 확장ㆍ포장 하는 것이 전제돼야 하고, 지중화 건설까지 총 1천400억원이 더 들 것으로 예상한다"며 "대책위와 주민들의 요구 사항에 대해 최대한 검토하겠으나 현재로서는 수용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작년 활동이 끝난 갈등조정위원회의 권고안은 기존 예정 선로에서 산악 지역에 송전탑을 설치하고, 메골 공장지대 1㎞ 구간을 지중화하는 것이었다"며 "이 또한 200억∼300억원이 추가 투입되고, 공기도 수개월 늦어지는 등 감수해야 할 부분이 있지만, 갈등조정위 권고안에 대해선 협의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원곡면 주민은 한발 물러선 입장을 제시했으나, 한전은 두가지 중재안 모두 현재로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양측의 갈등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
고덕 산단 삼성 반도체는 현재 1공장이 가동 중이며, 2공장은 건설 중이다.
2공장 전력은 154kV 고덕-평택, 154kV 송탄-진위 송전선로로 공급이 가능하나, 추후 건설될 3·4공장은 345kV 고덕-서안성 송전선로 건설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한전은 삼성 고덕산단과 경기남부 전력 공급을 위해 2014년부터 고덕-서안성 총 23.86㎞ 구간에 송전탑 35기 등을 건설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송전선로는 삼성 3·4공장 준공 예상 시점을 기준으로 2023년 2월 건설 완료를 목표로 진행됐으나 한전은 이미 기존 공사 계획은 지키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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