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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진출 한국기업 물류경쟁력 높일 전문인력 파견 등 필요"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들은 높은 물류비용과 복잡하고 까다로운 통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167개 기업을 대상으로 중국 현지 물류 실태를 조사했다.
4일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기업의 물류관리 방식은 제3 아웃소싱이 73.2%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자체 관리하는 기업은 17.3%, 자회사를 통해 관리하는 기업은 9.5%였다.
아웃소싱 대상은 중국 현지 물류 기업이 49.4%로 중국 진출 한국 물류 기업(45%), 중국 진출 외국 물류 기업(5.6%)보다 많았다.

물류 업무 아웃소싱 유형은 국제운송(30.9%), 현지 내륙운송(29.0%), 하역·통관(14.4%), 창고보관(11.4%) 등의 순이었다.
물류 파트너의 서비스에 대해 54.9%의 기업이 보통 이하라고 평가해 만족도가 높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물류 애로 요인으로는 높은 물류비용과 지속적인 상승(35.0%)을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통관과 검사·검역(19.1%), 현지 물류 기업의 서비스 부족(10.2%), 토털 물류서비스업체 부족(7.6%) 등이 뒤를 이었다.
기업들은 물류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과제로 현지 물류 기업의 인증 및 검사·검역 지원 역량(26.0%), 국제운송 서비스(20.0%), 하역·통관 서비스(14.0%) 등의 강화를 꼽았다.
물류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 정부가 지원할 정책으로는 현지 한국인 물류 인력 확보 및 교육 지원(21.4%), 중국 통관·인증·검사검역 제도 변경 정보 제공(20.8%), 현지 공동물류센터 설립(20.8%), 중국 정부에 불합리한 통관·검사검역 개선 요구(18.2%) 순으로 응답했다.

해양수산개발원은 우리 물류 기업들이 중국 현지 기업과 협력하거나 한국 기업 간 동맹체 구축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정부는 중국 현지에 상주하며 물류 서비스를 지원할 한국인 전문인력을 파견하고 장기적으로 KOTRA, 항만공사, 한국무역협회,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과 협력해 정부투자 형태의 공동물류센터를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lyh9502@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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