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루냐 독립 찬성"…해커집단 어나니머스 스페인 정부 공격
작년 10월 이어 이번에도 헌재·외무부 등 사이트 공격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해커집단 어나니머스(Anonymous)가 스페인 정부가 분리독립을 추진하는 카탈루냐를 탄압한다면서 다수의 정부 사이트를 공격해 다운시켰다.
22일(현지시간) 엘문도 등 스페인 언론에 따르면 지난 20일 스페인 헌법재판소, 재무부, 외무부의 인터넷 홈페이지가 외부 공격으로 다운됐다.
이 사이트들은 21일부터 복구되기 시작해 22일 현재 모두 정상가동되고 있다.
해킹으로 정치적 의사를 표출해온 국제해킹집단 어나니머스는 트위터를 통해 스페인 정부 사이트 폐쇄는 자신들의 소행이라면서 앞으로 스페인 정부 사이트를 공격할 때에는 소셜네트워크(SNS)상에서 '카탈루냐 작전'(#OpCatalunya)이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어나니머스는 본격적인 공격에 앞서 지난 19일에도 트위터에서 "스페인이여, 우리는 너희가 카탈루냐인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을 안다. 농담이 아니다. 너희 정부에도 피해를 줄 것이다"라고 적었다.
어나니머스가 스페인 정부 사이트를 공격한 것은 스페인으로부터 분리독립 추진하는 카탈루냐를 스페인 정부가 계속 탄압한다고 봤기 때문이다.
카탈루냐 자치정부는 작년에 스페인으로부터 분리독립을 추진하다가 스페인에 의해 의회와 정부를 해산당하고 자치권도 일시적으로 박탈당했다.
다시 선거를 거쳐 킴 토라 수반이 지난 6월 취임했지만, 분리주의자인 토라는 카탈루냐의 독립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혀 스페인과 카탈루냐 간 긴장이 이어지고 있다.
카탈루냐 자치정부와 비슷한 시기에 출범한 스페인 사회노동당 정부는 우파 정부였던 국민당 내각보다는 온건한 입장이지만, 카탈루냐의 분리독립을 용인할 수 없다는 방침은 확고하다.
어나니머스는 작년 10월 카탈루냐 자치정부의 분리독립 추진으로 스페인과 카탈루냐의 갈등이 정점으로 치달았을 때도 스페인 헌법재판소 사이트를 공격한 바 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