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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맵서 말로 전화·문자 보내기' 중장년층이 많이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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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맵서 말로 전화·문자 보내기' 중장년층이 많이 쓴다
40·50대 이용자 많아…20대는 음성보다 터치 선호
6달 만에 하루 이용 건수 29배↑…음악 듣기 제쳐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음성 인식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x누구'의 '전화·문자 보내기' 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은 40대로 조사됐다.
22일 SK텔레콤[017670]에 따르면 지난 6월 한 달 동안 'T맵x누구' 이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이용자 중 40대가 34.3%로 가장 많았다. 이어 50대 26.4%, 30대 19.6%, 60대 9.8%, 20대 6.2% 순으로 나타났다.
ICT에 익숙한 것으로 평가되는 20대가 60대보다 비중이 낮은 점이 눈에 띈다.
SK텔레콤은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운전 상황에서 60대는 글자 입력보다는 말로 하는 음성 UI(사용자환경)가 더 편리하다고 느낀다"며 "반면 20대는 어려서부터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해 터치 방식에 더 익숙하고, 사생활을 중시해 주변에 자신의 말소리가 들리는 음성 UI보다는 터치를 선호한다"고 분석했다.
성별로 보면 남성의 사용 비중이 여성보다 두 배 많았다.

또한, 운전 중 전화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는 이용자일수록 안전운전 습관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운전 점수는 T맵이 급가속, 제한속도 초과 등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출한다.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는 운전 중에 말로 전화를 걸고 받거나 문자는 주고받는 서비스로, 지난 1월 출시 후 6달 만에 하루 이용 건수가 7천건에서 20만2천400건으로 28.9배 급증했다. T맵x누구 전체 기능 중 사용 비중은 19.5%로, 음악듣기(10.7%)를 제치고 목적지 검색(52%)에 이어 2위에 올랐다.
한편 T맵x누구에서 길 안내 서비스를 제외한 다른 서비스 사용 비중은 작년 12월 27.4%에서 지난달 45.3%로 증가했다. 길 안내 외 서비스가 11종에서 38종으로 늘어난 점이 원인으로 꼽혔다.
SK텔레콤 이해열 카라이프사업유닛장은 "음성 UI에 기반을 둔 다양한 기능을 개발해 T맵x누구 활용도를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okk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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