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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정고령보 우륵교 차 통행 허가해야"…고령주민 국민청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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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정고령보 우륵교 차 통행 허가해야"…고령주민 국민청원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낙동강 강정고령보 상단 '우륵교 차 통행'을 놓고 대구 달성군과 갈등을 빚는 경북 고령군 주민이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청원에 나섰다.
주민 등 200여명으로 구성한 고령군 강정고령보 차 통행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5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강정고령보 차 통행 촉구 진정서'를 올렸다.
추진위는 진정서에서 "전국 4대강 16개 보 가운데 차 통행이 가능한 왕복 2차로 교량을 갖춘 곳은 강정고령보를 포함해 5개다"며 "현재 강정고령보를 뺀 4개 보 다리에서는 차 통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장관 결정만으로도 가능한 강정고령보 차 통행을 당장 허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정고령보 차 통행 요청 국민청원 기간은 다음 달 4일까지다. 청와대는 한 달 안에 20만명 이상 추천을 받은 청원에는 공식 답변을 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2012년 12월 달성군 다사읍∼고령군 다산면을 잇는 총연장 1㎞가량 강정고령보를 준공했다. 250억원을 들여 보 위에 자전거 종주도로와 보 관리를 위한 공도교 역할 등을 하는 우륵교(810m·왕복 2차로)를 만들었다.
고령군 주민·기업 등은 우륵교 개통으로 대구를 드나들 수 있는 통행 거리, 시간 등을 단축할 수 있어 물류운송 환경 등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고령군은 32억원으로 우륵교 진입도로도 만들었다.
그러나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 달성군 측이 "우륵교는 주민·관광객과 자전거만이 다닐 수 있도록 한 고유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등 이유로 차 통행을 반대했다.
이 때문에 고령군 주민 등은 1㎞ 남짓한 우륵교 대신 사문진교 등으로 10여㎞씩 우회해 대구로 드나들고 있다.
추진위 관계자는 "국책사업으로 차 통행이 가능한 공도교를 만들어 놓고 강정고령보만 제한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며 "정부가 주민 불편 해소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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