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포털 '정부24' 찾으면 알찬 추석연휴 정보가 가득"
전국 교통·문화행사 정보 제공…공공 앱에도 '꿀팁' 많아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 연휴에 공공 서비스나 문화 정보가 필요하다면 정부 통합포털인 '정부24'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28일 오후 10시부터 '정부24' 웹사이트와 모바일에서 '2017 추(秋)캉스 알차게 보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용자가 이곳에 접속하면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비롯해 전국 실시간 도로상황, 대중교통 잔여석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추석 연휴에 열리는 공연·전시·문화재 할인 정보뿐 아니라 추석상 차리기 관련 내용도 접할 수 있다.
아울러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정보를 제공하는 공공 앱을 이용하면 다양한 형태의 '꿀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내차' 앱은 전국의 세차장, 주유소, 전기차 충전소, 공중화장실 정보 등을 제공한다. 차를 몰고서 귀성·귀경길에 나섰다가 기름이 바닥을 보일 때는 당황하지 말고 이 앱을 켜고 근처 주유소나 충전소를 찾아가면 된다.
'스마트택배' 앱에서는 홈쇼핑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의 택배 이동경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엄선' 앱은 1만 개 이상의 식품 상세정보를 제공해 추석상 마련 시 안전한 먹거리를 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부24의 '추캉스 알차게 보내기'와 공공앱이 추석 명절을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edd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