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철도 정거장·노선 놓고 출발부터 '삐걱'
강원 지자체마다 역사위치·노선 등 '온도 차'
(인제=연합뉴스) 이상학 양지웅 기자 =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철도 노선과 역사 선정을 앞두고 사업추진 초기부터 삐걱거리는 양상이다.
철도가 지나는 해당 지자체 주민마다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달 31일 고성에서 열린 설명회는 주민 반발로 무산돼 앞으로 사업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강원도는 1일 '춘천∼속초철도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인제와 양구에서 잇따라 열었다.
철로 건설에 환경적 피해 저감 대책을 설명회는 자리지만, 역사나 노선 등 관심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인제군 원통종합복지타운에서 열린 설명회에서는 약 200여명의 사업 관계자와 주민들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인제지역은 사업 추진과정에서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인제역의 경우 원통중·고 인근 지역이 정부안이지만, 지역 사회단체 등이 도심 확정과 거리가 멀다며 재검토를 촉구하는 상황이다.
서울∼양양고속도로가 인제 도심과 떨어져 공동화를 겪는 상황에서 철도역까지 외곽에 있으면 지역 상경기 침체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인제·백담 정거장 위치 선정부터 노선안, 역사명, 사업 간 지역민 의견 수렴 부족 등의 문제를 정부 측에 제기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는 기존 계획안대로 추진되어야 한다며 주민 간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 주민은 "역사를 옮기면 300억원의 추가 예산이 필요하고 사업비가 초과하면 예비타당성 조사부터 다시 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한 주민은 "서두르지 말고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보는 것도 중요하다"며 "유·불리는 주민들이 따지면 되는데 왜 급히 서두르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날 오후 양구에서 열린 설명회도 역사위치를 놓고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서는 등 갈등이 불거졌다.
양구의 경우 양구읍 하리가 정부의 기본 계획안이지만, 양구군과 지역사회는 남면 학조리 및 대월리로 부지 선정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은 "정부 계획 노선은 체육 밀집 시설을 통과하게 된다"며 "그대로 진행하면 200억원의 수익 창출하는 스포츠마케팅 사업의 피해는 누가 보상할거냐"고 성토했다.
이에 용역업체 관계자는 "공사 기간 중 체육 시설에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군의 제시안대로 선로를 남하한다면 복선 구간 추가로 250억원의 사업비가 추가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31일 고성군에서 열린 설명회는 주민 반대로 설명회 자체가 무산되기도 했다.
주민들이 역사 건립 등 아무런 혜택이 없는 상황에서 9㎞의 노선만 통과하게 돼 철도건설로 지역발전에 제약요인만 될 것으로 노선통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같은날 열린 속초시의 설명회에서는 주민들이 지하화를 요구했지만, 정부측은 예산문제로 어려움을 표시했다.
아울러 3일 열릴 예정인 춘천지역과 화천지역 설명회도 난항이 예상된다.
춘천지역의 경우 도심구간의 지하화가 기정사실화 되고 있지만, 일부 주민들이 재산권을 침해받을 수 있다며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화천지역도 철도와 연계해 지방도로 확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등 앞으로 동서고속철도 추진과 관련해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정부는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철도 92.34km 단선 구간을 2019년까지 설계를 마치고 2020년 착공해 2024년 완공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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