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둔 독일 정부·정치권, 자동차업계에 전방위 압력
1천200만대 리콜 압박…VW, 제동장치 문제로 38만5천대 리콜
(서울=연합뉴스) 최병국 기자 = 디젤 자동차 배출가스 조작 파문을 일으킨 폴크스바겐(VW)을 비롯한 독일 자동차업계에 독일 정부와 정치권이 전방위 압력을 가하고 있다.
2015년 배출가스 조작 파문 이후 미국은 물론 유럽 다른 나라들에 비해 정작 독일 내에선 상대적으로 제재와 보상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오는 9월 총선을 앞두고 여론을 의식한 독일 중앙 및 지방 정부, 정치권이 자동차업계에 총선 전에 문제 해결책을 내놓고 거액의 관련 비용도 부담하라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3일 슈피겔과 한델스블라트 등 독일 언론에 따르면, 독일 교통부는 지난주 VW 등 독일 자동차업계와 비공개회의를 열고 독일 내 주행 중인 디젤 자동차 1천200여만 대를 리콜해 가스배출 관련 기기를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VW 등은 이미 지난해 4월 자발적으로 63만대를 리콜해 배출가스 조작 장치를 교체했으나 환경 및 소비자단체는 이것만으로는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로 인한 건강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독일 정부 요구대로 유로-4와 유로-5 기준 디젤 차량까지 리콜할 경우 독일 자동차업계가 추가 부담해야 할 돈은 15억 유로(약 1조9천600억 원)에서 25억 유로(3조2천700억 원)로 추계한다.
이는 총선을 앞둔 정치인들이 여론을 의식해 자동차업계에 압력을 행사하는 사례 중 하나라고 독일 언론은 설명했다.
유럽 다른 나라 여러 도시는 물론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뮌헨과 슈투트가르트 등 독일 도시들도 아예 디젤 차량 운행 금지를 검토할 만큼 자동차 매연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상태다.
독일 교통부는 디젤 자동차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25% 줄이기 위한 대책을 총선 전에 내놓도록 업계에 통보했다.
또 올해 안에 가칭 '독일 연비 및 배출가스 측정 연구소'를 신설해 실제 도로 주행 상황에서 측정, 결과를 인터넷 포털에 모두 공개하는 등 투명성 강화 조처를 하겠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 연구소 재정은 자동차 업체들이 부담하되 지자체, 소비자단체를 비롯한 민간단체, 연방 환경부 등이 운영과 감시에 참여하게 된다.
한편, VW 그룹은 브레이크 시스템 문제 때문에 독일 내 판매 차량 38만5천대를 리콜 중이라고 2일(현지시간) 밝혔다.
VW, 아우디, 스코다 상표 차량에 적용되는 이번 리콜은 핸들을 과도하게 많이 또는 적게 꺾거나, 브레이크를 최대한 밟을 때 등 특정 조건에서 자동제어장치의 열기계적 과부하가 걸려 잠김방지브레이크시스템(ABS)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때문이다.
choib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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