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우정본부, 대우조선 회사채에 7천억원 물려
전체 발행잔액의 절반 넘어…대규모 손실 가능성
개인투자자 보유물량도 상당…채무 재조정 방안 '솔솔'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 국민연금공단과 우정사업본부가 들고 있는 대우조선해양[042660] 회사채 물량이 7천억원어치에 달해 경고등이 켜졌다.
대우조선 정상화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규모만 1조원에 육박해 국민연금 등 투자자들이 자칫 대규모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12일 금융투자업계와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대우조선의 회사채 발행잔액은 현재 1조3천500억원으로 집계됐다.
업계에선 이 중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가 각각 3천억원대 중반 정도씩의 대우조선 회사채를 보유한 것으로 파악했다. 두 기관이 보유한 대우조선 회사채 규모는 7천억원 가량으로 전체 잔액의 절반을 웃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가 대우조선 회사채를 각각 3천억원 넘게 들고 있다"며 "두 기관이 보유한 회사채 규모는 현재 대우조선 발행잔액의 절반을 조금 넘는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이 발행한 회사채는 모두 5개로 올해에만 모두 9천400억원의 만기가 돌아온다. 당장 4월 21일 4천400억원의 회사채(6-1) 만기가 도래하고 7월 3천억원(4-2), 11월 2천억원(5-2) 등 물량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 대우조선해양 발행 회사채 현황(한국예탁결제원 제공)
┌────────┬─────┬─────┬──────┬────┬────┐
│ 종목명 │ 발행일 │ 만기일 │ 발행잔액 │표면이율│신용등급│
├────────┼─────┼─────┼──────┼────┼────┤
│대우조선해양 6-1│2014-04-21│2017-04-21│ 4천400억원│ 3.369%│ B+│
├────────┼─────┼─────┼──────┼────┼────┤
│대우조선해양 4-2│2012-07-23│2017-07-23│ 3천억원│ 3.73%│ B+│
├────────┼─────┼─────┼──────┼────┼────┤
│대우조선해양 5-2│2012-11-29│2017-11-29│ 2천억원│3.5%│ B+│
├────────┼─────┼─────┼──────┼────┼────┤
│대우조선해양 7 │2015-03-19│2018-03-19│ 3천500억원│ 3.276%│ B+│
├────────┼─────┼─────┼──────┼────┼────┤
│대우조선해양 6-2│2014-04-21│2019-04-21│ 600억원│ 3.789%│ B+│
└────────┴─────┴─────┴──────┴────┴────┘
이에 따라 대우조선이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는 대규모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1조원이 걸린 앙골라 국영석유회사 '소난골'에 대한 드릴십(원유시추선) 인도 지연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별도 채무 재조정 또는 산업은행의 유동성 지원이 없으면 대우조선은 부도 등 최악의 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연구원은 "산업은행 지원금 4조2천억원 중에 남은 자금은 7천억원에 불과하다"며 "단순 계산해도 올해 만기 상환액을 충당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대우조선이 회사채 만기 상환에 실패하면 개인투자자들까지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은 기관이 내놓은 손절매 물량을 상당수 사들여 손실 위험에 노출돼 있는 상태다
이 연구원은 "대우조선 회사채 신용등급이 'B+'까지 떨어지자 은행과 금융투자업체들은 손절매 물량을 쏟아내 위험을 줄였다"며 "이 중 상당 물량을 만기 상환때 차익을 노린 개인들이 사들였는데 기관투자자들의 위험을 개인들이 고스란히 떠안은 셈"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정보사이트 키스라인(KISLINE)에 따르면 은행과 금융투자업계가 보유한 대우조선 회사채는 지난달 말 현재 각각 609억원, 2천986억원에 불과하다.
개인 투자자가 대부분인 장내 채권시장에선 지난달 25일 이후 11거래일간 회사채 '대우조선해양 6-1'의 누적 거래 규모가 100억원을 넘어설 정도로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금융권 안팎에선 대우조선이 바로 법정관리로 들어가면 손실 규모가 너무 커 일단 '4월 부도 위기'는 넘길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증권사의 한 조선업 담당 연구원은 "대우조선의 선수금환급보증(RG)과 대출채권 등 이자 지급성 부채 가운데 부도 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부담해야 할 액수만 최대 15조원에 달한다"며 "시중은행까지 고려하면 손실 규모는 15조원의 3배를 훌쩍 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시장에선 대통령 선거를 코앞에 두고 국가 전반에 큰 충격을 줄 대우조선 위기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작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금융권은 대우조선이 당장 회사채를 갚기보다 채권단 회의를 열어 출자 전환과 만기 연장 등 채무 재조정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이동걸 산업은행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 처리와 관련 "현대상선 사례가 좋은 예시가 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이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6월 채권단 회의를 열어 전체 채무의 50% 이상을 출자 전환하고 잔여 채무를 2년 거치·3년 분할상환하는 채무조정안을 결의했다.
하지만 이번 4월 위기를 무사히 넘기더라도 대우조선 정상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채무 재조정으로 4월 위기를 넘기더라도 내년 3월까지 8천500억원을 더 갚아야 한다"며 "국민의 노후자금인 국민연금까지 3천억원 넘게 물려 있어 정부로선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