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주시 "세종∼오송 택시할증 폐지 독자 추진"
세종시 소극적, 실무협의회 교착 상태…"청주 택시만 우선 시행"
청주 택시업계 설득이 관건…"카드수수료 간접 지원해 손실 보전"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KTX 오송역∼정부 세종청사 구간 택시비 인하를 놓고 세종시와 협상을 벌이던 충북도와 청주시가 청주지역 택시만 우선 추진하는 것으로 방침을 선회했다.
세종시가 소극적이어서 수개월째 진전이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인데 청주 택시업계를 설득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해 충북도와 청주시의 계획이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충북도는 9일 도청 브리핑룸 현안 브리핑을 통해 "세종시와 세종지역 택시업계의 동참 여부와 관계없이 오송∼세종 구간 택시 할증요금 폐지를 독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택시를 타고 오송역과 정부세종청사 간 17.9㎞ 거리를 가려면 평균 2만360원의 택시 요금이 든다. 이 구간 요금은 1만3천920원이지만, 35%의 지역 할증과 20%의 시계(市界) 할증이 이중으로 붙어서다.
이렇다 보니 50분 거리인 서울∼오송 KTX 요금 1만8천500원보다 오송~세종 택시 요금 부담이 더 크다는 불만이 세종 종합청사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돼왔다.
세종시가 세종청사와 인접한 지역에 세종역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근거이자, 세종 청사 공무원들이 이 요구에 호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이런 주장이 확산하지 않도록 세종~오송 운행 택시 요금 인하를 위해 할증제 폐지를 제안했다.
하지만 세종시 측의 미온적 태도로 지난해 10월부터 시작된 실무협의가 교착 상태에 빠지자 '독자 추진'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는 세종시 측에서 택시 요금 인하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우리라도 먼저 요금을 내리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송역과 세종청사 구간만 공동 사업구역으로 하자는 것으로 국토교통부 사업구역조정위원회에 직권 조정을 요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충북도와 청주시의 독자적인 할증제 폐지가 당장 가능한 것은 아니다. 청주지역 택시업계의 합의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택시업계는 할증제 폐지에 따른 손실 보상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택시는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이 아니어서 지자체가 직접 예산 손실을 보전해 줄 수 없다. 이에 충북도와 청주시는 택시업계가 부담하는 카드수수료 등을 간접 지원하는 방안을 내놨다.
이런 충북도와 청주시의 제안에 법인택시 업계는 사실상 동참 의사를 밝힌 반면 개인택시 업계는 일부 반발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택시업계도 내부 의사결정이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할증제 폐지에 원칙적으로 공감하고 있다"며 "대승적 차원에서 합의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eonc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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