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단독] KT 개미들 뿔났다…"소액주주 1천명 모아 집단행동"

지분율 57% 소액주주, 집단행동 예고
"정치권 인사개입에 KT 주주가치 훼손"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단독] KT 개미들 뿔났다…"소액주주 1천명 모아 집단행동"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앵커> KT 차기 대표이사 선임에 대한 정치권 외압에 대해 KT 소액주주들이 집단행동을 예고했습니다.

CEO 리스크가 커지면서 KT의 기업가치가 하락해 주주가치가 훼손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산업부 정재홍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정 기자, KT CEO 절차가 또 밀릴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주주들로서는 속타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겠습니다.

<기자> KT의 최대주주는 국민연금이지만 소액주주 지분율이 57%에 달하고 외국인 지분율도 40%가 넘습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소액주주에는 소수 지분을 보유한 외국인도 포함돼 있습니다.

예정대로라면 KT 이사회는 내일(7일) 현재 뽑힌 4명의 심층면접 대상자 가운데 차기 CEO 최종후보자 1명을 선출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난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여당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이권 카르텔'이라는 용어까지 써가며 KT CEO 선임 과정에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이어 대통령실에서도 '도덕적 해이'라고 거들며 파상공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구현모 대표가 연임의사를 밝힌 후부터 국민연금과 정치권의 노골적인 반대가 이어지면서 CEO 선임 절차는 계속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지난주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KT 주식 약 550만 주(약 2%)를 시장에 내던졌다고 공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잡음이 계속되면서 지난해 10조 원을 넘었던 KT 시가총액은 현재 2조 원 이상 증발한 상태입니다.

지난해 주가 4만 원을 넘볼 만큼 잘 나가던 KT가 다시 주저 앉고 있는 모습에 개인주주들로서는 화가 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앵커> 보다 못한 개인주주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개설하는 등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하는데, 정 기자가 직접 KT 개인주주 모임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고요.

<기자> 최근 KT 개인주주 온라인 커뮤니티가 개설됐는데요. 지난주 KT CEO 선임 절차에 대한 정치권이 압력이 거세진 뒤부터 가입자가 꽤 늘어 수백 명 단위가 됐습니다.

KT 주식 1만 주를 가지고 있다는 주주모임 대표와 이야기 해봤는데요. "민간기업에 대한 정치권 개입이 선을 넘었다"며 "주주가치 훼손에 집단행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선 어디서 왔든 사업을 잘 키워 주가를 올리고, 배당을 많이 주는 CEO를 최고로 꼽지 않겠습니까.

그동안 KT 주가는 상당히 올랐고 배당총액도 매년 수백억 원 씩 증가하고 있었는데, 그 기류가 끊기고 있는 현재 상황에 개인주주들이 직접 나서겠다고 선언한 겁니다.

주주모임 대표의 말에 따르면 KT 주식 8만 주를 가진 주주도 있는 등 해당 커뮤니티가 집계한 총 주식 수는 벌써 40만 주에 달한다고 합니다. 인원 1천 명 이상에 주식 수도 500만 주 이상 모으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습니다.

모임 대표는 "설마설마하며 지켜봤는데, 이젠 커뮤니티를 늦게 시작한 게 후회될 정도"라면서 주주권리침해를 비롯해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에 대해 행동으로 맞서겠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만약 내일로 예정된 최종후보자 선임이 무산되면 경영공백이 현실화 될텐데 지금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일단 KT는 예정대로 일정이 진행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그동안의 사례로 봤을 때 갑작스런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벌써부터 CEO 재공모나 정기주주총회 연기 등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확실한 건 내일 최종후보자가 나오지 못하면 CEO 공백 사태가 현실화된다는 겁니다.

현직 구현모 대표의 임기는 3월 31일 끝납니다. 다음 대표를 선임한는 주주총회를 3월 31일까지 열지 못하면 임시 CEO를 세워야 하는 실정입니다.

절차대로 선임한다고 해도 정치권 입맛에 맞지 않는 CEO가 임명되면 지난 KT CEO들의 역사처럼 계속된 사퇴 압력에 시달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 KT 전체적인 사업은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KT는 연말에 했어야 할 조직개편 인사도 단행하지 못 했습니다.

'디지코'를 내세우며 개인투자자들에게도 매력적인 기업이 된 KT가 CEO 리스크에 시달리던 예전으로 다시 돌아가는 겁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개인투자자 보호 공약을 발표하며 "기업 성장의 과실이 국민들께 제대로 돌아가지 못했다. 기업과 투자자가 함께 '윈윈'하는 선진 주식시장을 만들겠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KT 주주모임 대표는 "민간기업 CEO 인사에 개입하는 것이 자유경제 수호와 공정과 상식이라면 사양하겠다"면서 이번 CEO 선임 절차가 끝나도 감시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네. 잘 들었습니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