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 거리두기 여파로 올 상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손해율이 줄어든 만큼 금융당국은 보험료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방침인데, 보험사들의 입장은 다릅니다.
장슬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금융당국이 가입자들의 부담 완화를 위해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올 상반기 국내 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7.1%. 2017년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차량 사고가 줄면서, 주요 대형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크게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보행자 보호의무 강화 등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사고율 역시 하락세를 보이는 만큼, 자동차보험 손해율 안정화는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당국은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선 지난 달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한 손해액 규모가 클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 역시도 보험사들이 가입한 보험, 일명 재보험 효과로 손해액이 약 400억 원에 그칠 것으로 당국은 추정했습니다.
400억 원은 총 피해액의 28.2%로, 연간 손해율로 반영했을 때 약 0.2%p 상승 효과에 그치는 수준입니다.
이에 당국은 손보사들의 보험료 인하 여력을 면밀히 점검하고, 손해율에 부합하는 보험료 조정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들은 난색을 표합니다.
`힌남노`로 인한 남부지방 피해가 아직 집계되지 않은데다, 9월 태풍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손해율 개선에 따른 보험료 인하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입니다.
게다가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등 주요 손보사들은 이미 올 초 손해율 개선에 따라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1% 가량 인하한 바 있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 : 업계 전반적으로 상반기에 인하를 한 상황이어서…`힌남노`라던지 가을태풍이 또 있을 수 있고, 계속해서 재보험으로 커버하기에는 문제가 생길수도…]
손보주의 주가 상승요인인 손해율 개선에도 불구하고, 당국이 보험료 인하 기조를 강하게 이어갈 경우 주가 역시 크게 힘을 받지 못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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