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릭스가 14일 지난해 공공사회조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메트릭스의 `공공사회조사 시장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공공사회조사기관의 2021년 시장점유율은 메트릭스가 13.8%로 가장 높았다.
메트릭스는 2016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이후 5년 만에 1위 자리에 올라선 것이다. 뒤이어 한국리서치가 11.6%, 한국갤럽이 8.9%를 차지했다.
한편 전체적인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소폭 줄었다. 메트릭스에 따르면 2020년 정부의 경기부양에 힘입어 공공분야가 전체 조사시장의 44%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지만, 지난해에는 시장규모가 전년보다 13.4% 감소했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해 발주된 조달청 공공사회조사용역 개찰결과를 집계한 것으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발주된 가장 큰 사업은 질병관리청의 `청소년 건강 패널 조사`(20억6000만원)이었다.
다음으로 18억원의 국민권익위의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사업`이 뒤를 이었다.
세부 시장별로는 산업, 행정·지자체, 노동·복지, 농림수산 순으로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용역 금액으로 가중한 조사유형 규모는 실태조사, 패널조사, 만족도조사, 성과분석·정책평가, 그리고 시장조사 순이었다.
용역명에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는 기업, 교육, 에너지, 소상공인 순으로 많았는데, 2020년과 비교해보면 `에너지`와 `소상공인`이 새롭게 등장했다.
박두진 메트릭스 상무는 "지난해 신재생에너지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정책개발에 대한 공공사회조사용역 발주가 많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