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메타버스, NFT 등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신기술이지만, 게임과 융합하면 그 파급력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10일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선 후보가 게임·메타버스 특보단 출정식 축사를 통해 "파급력이 큰 신기술일수록 그 이면에 드리울 수 있는 그림자 역시 주시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당초 참석이 예정됐던 이재명 후보가 불참하게 돼 노웅래 의원이 축사를 대독했다.
이 후보는 "지난해 국내 게임산업 규모가 18조 원을 훌쩍 넘어섰고 올해에는 20조 원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라며 "블록체인, 메타버스, 대체불가토큰(NFT) 등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신기술이지만 게임과 융합하면 그 파급력은 더욱 커질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다만 파급력이 큰 신기술일수록 이면에 드리울 수 있는 그림자를 주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누구나 차별 없이 기술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하지만 소득이 낮을수록 기술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라며 "가상공간의 익명성에 기대 발생하는 범죄, 저작권 논란, 현실사회 규범과의 조화 문제 등 다양한 우려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역할은 게임 이용자들과 게임산업 노동자를 보호하고, 불공정 행위와 범죄를 예방하는 것임을 잊지 않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축사 이후 `NFT 및 P2E 게임` 관련 간담회도 진행됐다.
게임·메타버스 특보단장으로 임명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발제를 통해 "P2E게임의 국내 도입은 아직 시기상조"라며 선을 그었다.
위 단장은 "현재의 구조에서 P2E 게임이 도입되면 현재 게임산업에서 횡행한 IP돌려막기, 확률형 아이템 등 다양한 문제가 반복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건전한 P2E 게임 산업이 육성되기 위해선 돈을 버는 대상은이 기업이 아닌 `이용자`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위 단장은 "페이스북, 유튜브는 클릭 수당 지급 방식을 이용해 기업의 성과를 이용자와 공유한다"며 "국내 게임산업에도 P2E 구조가 정착되기 위해선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단장이 제시한 조건은 △게임 내 캐릭터 및 확률형 아이템 판매 금지 △청소년의 진입 금지 △게임 내 경제와 가상화폐의 안정적 유지 △게임 신규 글로벌 IP 개발 등이다.
그는 "여러 이슈를 단칼에 정리할 수 없더라도 차기 정부에서 시간을 들여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