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놓고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완성차 업계와 중고차 업계가 팽팽히 맞섰다.
앞서 을지로위원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등이 참여한 중고차매매산업 발전협의회는 지난 6월 출범 이후 협상을 벌였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며 지난 달 결렬됐다.
완성차 업계는 사업자와 개인 거래 물량까지 모두 합한 250만대 중 10%인 25만대까지 취급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중고차 업계에선 사업자 물량(130만대)의 10%인 13만대만 취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중고차 업계는 신차를 판매할 수 있는 권리까지 달라고 요구했다.
완성차 업계를 대표해 증인으로 출석한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수입 완성차 업체는 (인증 중고차 운영으로) 국내에서 마음껏 중고차를 팔 수 있지만, 국내차 완성차 업체는 국내에서 판매를 못 한다"며 "국내 완성차 업체가 불평등한 상태에서 경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중고차 업계를 대표하는 안병열 서울시 자동차매매사업조합 이사장은 "중고차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주행거리가 짧고 연식이 얼마 안된 무사고 차량을 가장 선호한다"며 "자동차 제작사가 제한없이 차량을 전량 매집해 판매하면 좋은 차는 완성차 업체가 판매하고, 상대적으로 나쁜 차량만 소상공인인 중고차 업체가 판매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양쪽이 합의를 해서 상생의 길을 찾는 게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중기부가 이를 판단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중기부의 역할은 (중고차 매매업에 대해)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를 심의위원회에서 논의하도록 안건으로 올리는 것"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