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빠르지만 비싼 퀵서비스와 느리지만 저렴한 택배의 장점을 결합한 걸 `퀵커머스`라고 하는데요.
쿠팡과 배달의민족이 이 시장을 놓고 경쟁하는 사이 애꿎은 편의점들만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박승완 기자입니다.
<기자>
쿠팡의 음식 배달앱인 쿠팡이츠가 `퀵커머스(Quick Commerce)`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서울 송파구 일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 중인 이 서비스는 과일이나 아이스크림, 수산물 같은 식품류는 물론 세제, 아동용품 같은 생활필수품을 주문하면 15분 이내에 배송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쿠팡 관계자 : 쿠팡이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환으로 테스트 중인 서비스입니다.]
빠른 배송을 무기로 지난해 5월 1.9%였던 점유율을 1년 새 8배(15.2%)나 키운 쿠팡이츠는 업계 2위 요기요(23.8%)를 턱밑까지 따라왔습니다.
비싸지만 빠른 퀵서비스와 느리지만 저렴한 택배의 장점을 결합한 `퀵커머스` 시장이 주목을 받으면서 편의점과 대형마트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퀵커머스에 최적화된 업종으로는 배달앱이 꼽히는데, 배송 사업에 기반한 경쟁력을 갖춘 데다, 물품만 확보하면 얼마든지 카테고리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기감을 느낀 GS리테일은 자체 서비스 `우동마트`를 선보이고, CU와 세븐일레븐 등도 배송 속도전에 나섰지만, 배민이나 쿠팡에 비하면 아직 역부족이란 평가입니다.
장기적으로 상품군이 겹치는 이마트나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역시 배달앱에 시장을 빼앗길 수 있어 대응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서용구/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과거에는 자신이 직접 매장에 가는 오프라인 쇼핑이 노멀(표준)이었는데 뉴노멀은 앱으로 하는 쇼핑이기 때문에 결국은 `라스트 마일(배송 중심)` 서비스만 오프라인 유통에서 살아남게 됩니다.]
한국경제TV 박승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