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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템 웃고 덴티움·디오 울상…中 실적이 갈랐다

치과업체, 수출이 '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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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코로나19 여파로 치과 의료기기 시장이 흔들리는 가운데, 업체별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익을 판가름한 변수는 해외 실적과 비용 절감 규모라는 평입니다.

김수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2분기 국내 치과 의료기기산업 시장은 대체로 부진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당장 생명과 직결된 진료가 아니면 환자들이 병원을 잘 찾지 않은데다, 주요 수출 국가에서 치과 영업을 중단한 탓입니다.

치과 기자재 관련 업체인 신흥, 바텍, 레이 모두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2분기 매출액이 적게는 5%에서 많게는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특히 레이는 영업이익 22억 적자를 기록해 실적 '보릿고개'라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주요 임플란트 업체들 실적도 희비가 갈렸습니다.

덴티움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영업이익이 57.2% 감소했고, 디오 역시 영업이익이 40% 줄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2분기 매출액 1,412억, 영업이익 237억으로 역대 최대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기록을 갈아 치웠습니다.

이유로는 해외 성적과 비용절감이 꼽힙니다.

<인터뷰> 엄태관 / 오스템임플란트 대표

"영업이익률을 잡기 위한 방법으로는 결국 비용을 줄이는건데, 사람을 줄이지 않고 광고 선전 기타 다른 비용을 줄여 영업이익률을 더 좋게 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하반기에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코로나 상황에서 수출이 되냐 안되냐가 중요한데 미국이나 유럽, 인도 비중이 큰 업체는 실적이 좋기 어려울 수 밖에 없었다"며 "오스템임플란트는 중국 비중이 높은데, 세계에서 유일하게 코로나 환자 수가 줄어들고 있는 나라가 중국이라 이익을 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가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3분기와 4분기에는 업체별 글로벌 전략이 실적 차별화를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김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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