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에게는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효과가 업종별로 온도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사용처인 숙박·음식점업과 도·소매업종은 도움이 많이 된 반면, 제조업·개인서비스업·부동산업·운수업 등은 별다른 영향이 없었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지난 22~27일 소상공인 7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진 1월 말 이후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응답이 86.8%에 달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영비용 중 가장 큰 부담으로는 `임대료`라는 응답이 38.5%로 가장 많았고, 이어 대출이자(21.9%), 인건비(18.0%), 세금(10.3%) 등 의 순이었다.
긴급재난지원금 이용 형태로는 신용·체크카드가 64.3%로 가장 많고 선불카드(13.8%), 지역사랑상품권(13.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이후 사업장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는 응답(42.7%)과 현재까지 별다른 영향 없다는 응답(42.6)이 비슷했다.
업종별로는 긴급재난지원금 주요 사용처인 숙박·음식점업 및 도·소매업 종사자는 `긍정적`이라는 응답이 47.3%로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응답(38.3%)보다 많았다.
반면 제조업·개인서비스업·부동산업·운수업·교육 서비스업 등 그 외 업종은 긍정적 응답이 35.4%로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응답(48.0%)보다 적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만족한다`가 59.3%로 나타났으며, 향후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인한 골목상권과 지역경제 변화 예상으로는 `호전될 것`이라는 응답이 70.5%였다.
지난 18일부터 사전접수가 시작된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정책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는 응답이 64.7%였고, 실제 신청했거나 신청 계획을 묻는 물음에는 55.9%가 신청한다고 응답했다.
소상공인 긴급대출 신청부터 실행까지 걸린 시간은 `신청했으나 아직도 받지 못함`이 33.0%로 가장 많았고 30일 이내(30.0%), 15일 이내(14.7%), 1주일 이내(14.2%), 3일 이내(8.0%) 등 순이었다.
신청을 안했거나 신청 계획이 없다면 그 이유를 묻는 물음에는 기존 대출이 많아서가 29.4%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정책자금을 받아서`가 21.2%,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보다 높은 금리 때문에`가 21.0%였다.
코로나19사태와 관련해 우선시돼야 할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별도의 소상공인 재난 수당 지원`이 26.4%, `부가세 등 직·간접세 세제감면`이 21.6%, `임대료 지원`이 17.3% 등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