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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사로잡은 온라인 배송 '롯데프레시센터'…비결은 '지역별 특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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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슈퍼 온라인 배송 전용센터인 ‘롯데프레시센터’가 빅데이터와 만나 소비자들이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지역 고객들 구매 패턴과 온라인 소비자 구매 정보를 분석해 지역별 맞춤형 소비를 가능케 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40~50대 고소득층이 주 고객인 ‘서초센터’는 ‘진심한우’, ‘게롤슈타이너 탄산수’와 같은 고가의 신선-수입식품의 판매가 호조임을 파악해 ‘롯데프리미엄푸드마켓’에서만 판매되는 상품을 운영하는 특화관을 구성했습니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20~30대가 많은 ‘상계센터’에서는 균일가 상품을 전문으로 운영하는 ‘다이소 당일 배송관’을 온라인 최초로 운영했습니다.

롯데슈퍼는 지난 4년간 자사 온라인 매출 신장률을 분석한 결과 매년 47% 수준의 매출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에서도 온라인 배송 전용센터인 ‘롯데프레시센터’는 53%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롯데슈퍼 온라인 매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롯데프레시센터’는 ‘신선식품 신경영’ 노하우도 접목했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인 롯데슈퍼에서 운영해 오던 신선식품 신경영은 과일의 질이 좋지 않거나 맛이 없는 경우 100% 상품을 교환·환불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롯데프레시센터’를 운영한지 5년차에 들어선 지금은 오프라인 매장의 신선 구성비를 넘어 온라인 전체 매출 중 ‘신선식품’ 구성비가 50%에 육박합니다.

조수경 온라인부문장은 “롯데프레시센터는 고객 주문과 동시에 ‘피킹-출하-배송’이 이루어 지는 방식으로 최대 2시간 이내에 주문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업계 최초 온라인 전용 배송센터로서 입지를 굳혔다”며 “온-오프라인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쇼핑 스타일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진정한 옴니채널 구현’을 목표로 앞으로도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슈퍼는 온라인 쇼핑 고객들의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 품목을 최초 약 4200여 품목에서 6000여 품목으로 확대해 ‘오프라인 슈퍼마켓’에 준하는 상품라인을 구축했다. 전날 밤 10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새벽 3시부터 7시까지 4시간 사이 집 앞 식탁까지 배송하는 `오전배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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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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