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월 면세점을 품은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다국적 관광객들의 쇼핑 메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면세점과 백화점 매출을 더한 단일점포 연매출은 2조원 달성을 눈앞에 두게됐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본점의 외국인 11월 누계 고객 수가 전년대비 15.6% 신장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도 10.8% 신장하며 면세점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세점 매출의 큰 손인 중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일본, 태국, 대만 등 비 중화권 고객들이 35.2% 늘어난 데 따른 것입니다.
백화점 매출이 증가한 이유로는 백화점 브랜드와 면세점 브랜드 간의 상호보완 관계를 꼽았습니다. 명품·잡화·기초화장품 중심의 면세점과는 달리 백화점은 스트리트 패션, 색조화장품, 아동복 등 다양한 브랜드를 두루 갖추고 있어 외국인 고객들이 백화점 쇼핑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국적별로 살펴봤을 때 나라별 선호 장르 또한 각기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중국 고객의 경우, 화장품 구매 비중이 30% 이상이었으며, 그 중 70%에 육박하는 고객이 비디비치, 입생로랑, 조르지오 아르마니 등 색조화장품을 구매했습니다. 일본 고객의 경우 구두·핸드백 장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남아시아 고객들은 아디다스 오리지널, 뉴발란스 등 스트리트 패션 장르를 가장 많이 소비했습니다.
백화점의 외국인 VIP 대상 마케팅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은련·위쳇 페이 등 대중고객들의 편의성을 위한 플랫폼 제휴는 물론, 중국 현지 프리미엄 카드사와의 마케팅 제휴를 통해 중국인 VIP 고객 모시기에 힘썼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부터 비자차이나, 중국 공상은행과 외국인 멤버쉽 제휴를 맺고 상시 5% 할인, 웰컴 기프트, VIP 라운지 이용 등 한국 VIP 고객들과 동일한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또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종합 쇼핑센터 ‘ION Orchard’와 올 1월부터 마케팅 제휴를 하면서 싱가포르 고객은 전년 대비 22%까지 늘었습니다.
박순민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신세계백화점이 글로벌 쇼핑 장소로 발돋움 하는 데 일조할 것”이라며 “내년 하반기 회현동 비즈니스 호텔 완공과 함께 남대문 시장, 신세계백화점과 면세점이 구축하는 관광·숙박·쇼핑 클러스터를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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