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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이민자에 공짜 음료?” 스타벅스 가짜뉴스 퍼진 이유 ‘황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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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미국 대선판을 뒤흔들며 각국 주요 선거의 최대 골칫거리로 떠오른 가짜뉴스가 정치권을 넘어 기업들까지 떨게 하고 있다.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는 21일(현지시간) 스타벅스에서 코스트코까지 최근 여러 기업이 가짜뉴스의 `공격`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스타벅스는 이번 달 자사 광고를 가장한 가짜 트윗으로 홍역을 치렀다.


`드리머 데이`(Dreamer Day)라는 제목을 단 이 가짜광고는 스타벅스가 미국 불법 이민자들에게 음료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선전했다.


이 같은 뉴스는 스타벅스의 로고와 글자체, 음료 사진까지 담아 진짜처럼 SNS에 빠른 속도로 퍼졌다. 가짜뉴스를 만든 사람은 미국 대선 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원했던 인터넷 사이트 `4챈`(4chan)의 이용자로, 정치적 의도로 이 같은 짓을 저질렀다.


그는 지난 2일 이 사이트에 "스타벅스 `불법 이민자의 날` 밈(meme·인터넷상의 재미있는 이미지)을 만들자"며 "사업을 마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올렸다.


그리고는 불법 이민자들이 모이면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에 신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짜광고가 빠른 속도로 온라인에 퍼지자 스타벅스는 트위터에 해당 정보를 게시한 개개인에게 완전히 틀린, 가짜 정보라고 알리며 발 빠르게 대응하고 나섰다.


FT는 이번 사건은 소셜미디어가 기업의 명성에 얼마나 타격을 줄 수 있는지, 기업들이 가짜뉴스에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얼마나 창의적으로 대응해야 할지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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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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