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사흘째로 접어들면서 충북 제천·단양 지역에 몰려 있는 시멘트 업계의 제품 운송 차질이 가중되고 있다.
업계는 철도를 대체할 운송수단을 찾고 있지만 마땅한 방법이 없어 파업이 장기화하면 11월까지 이어지는 건축 성수기에 일선 공사현장에서 심각한 자재난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29일 코레일과 시멘트 업계에 따르면 화물열차 운행률은 전날과 마찬가지로 30% 선에 그치고 있다.
각 업체에 할당된 철도 수송 물량도 평소의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주요 시멘트 업체의 철도 수송 물량은 한일시멘트가 열차 230량에서 80량으로 줄었고, 아세아시멘트는 120량에서 40량으로 감소했다. 성신양회 철도 수송량도 비슷한 수준으로 줄었다.
제천·단양 등 내륙 지역 시멘트 업체는 전체 생산량의 60% 이상을 철도로 운송하고 있어 파업 이후 출하량이 70%가량 감소한 상태다.
각 업체는 시멘트 수송 대형 트레일러(BCT) 등 대체 운송수단 확보에 나섰지만, 예비차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출하에 차질을 빚으면서 생산된 제품은 공장 내 보관창고인 사이로(SIRO)에 고스란히 쌓이고 있다.
대부분 업체가 건설업계 최고 성수기인 9∼11월 수요에 대비해 지난 추석 연휴에 공장을 완전가동해 기존 재고가 많았기 때문에 수용 능력은 거의 한계점에 다가섰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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