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인터넷 쇼핑(해외 직접구매)이 지난해에 비해 50% 이상 급증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일 관세청(청장 백운찬)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세관을 통해 수입된 해외 인터넷 쇼핑물품은 약 5백만 건, 4억 8천만 달러 규모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한 1년 전보다 50% 이상 급증했습니다.
최대 쇼핑국은 미국(74%)이며 중국(11%)과 독일(5%), 홍콩(4%), 일본(2%)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품목별로는 의류와 신발(27%), 건강기능식품(14%), 화장품(8%), 핸드백과 가방(8%)이 전체의 약 57%를 차지했으며 소비자들은 1회 평균 10만 원 안팎의 건강·생활용품 구매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4월까지 정식으로 수입 신고 된 약 350만 건을 분석한 결과 30대가 전체구매의 52%(177만 건), 20대가 22%(77만 건)로 인터넷에 친숙하고 구매능력이 있는 20∼30대 젊은 층이 해외 인터넷 쇼핑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62%)이, 거주지별로는 서울(32%)과 경기(27%)지역 등 수도권 거주자가 해외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관세청은 해외 인터넷 쇼핑은 양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품목에 따라 국내 반입이 제한되는 물품은 통관이 불가능할 수 있고 세금을 면제받기 위해 가격을 낮춰서 신고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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