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노래 한 곡이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싸이 `강남스타일`이 황금 알을 낳는 거위가 되면서 국내외 경제 전반에 1조원이 넘는 파급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싸이 `강남 스타일`의 후광이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
현재까지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광고수입과 음원매출, 소속사 YG엔터테인먼드의 주가상승 등 약 5천억원의 경제적 파급력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싸이의 성공은 시간이 갈수록 그 경제적 가치가 더 높아질 것이란 평가입니다.
<인터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싸이의 강남스타일로 인해서 K팝이 세계인들에게 알려지다 보니까 한국제품에도 관심이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문화 전파를 통해서 대한민국의 상품의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홍보에 대한 가치는 현재시점으로는 거의 1조원이 넘지 않을까 판단을 한다"
노래 한 곡의 성공이 소나타 5만대 수출과 맘먹는다는 얘깁니다.
실제 싸이가 `강남스타일`을 발표한 이후 우리나라 방송콘텐츠 수출은 지난해보다 33%이상 늘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달 초에 열렸던 국제방송콘텐츠 전시회에서 약 4천만 달러, 우리돈 330억원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싸이의 성공이 해외바이어들에게 한국콘텐츠의 우수성에 대해 강한확신을 줬다는 평가입니다.
`강남스타일`의 인기는 식품업계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중남미에 불고있는 싸이와 K팝의 열풍으로 올해 3분기 브라질 수출 규모가 지난해보다 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농식품부는 K팝을 전면에 내세우며 지난 19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와 상파울루에서 한국 식품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싸이 `강남스타일`을 중심으로한 K팝의 인기가 K 푸드로까지 발전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빌보드 차트 2위에 오르면서 쾌속질주를 하는 가운데 그 경제적인 효과는 대한민국 산업 전반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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