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은행, 스트레스 테스트결과의 허와 실>
최근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유럽은행들의 스트레스 결과가 양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주말 뉴욕증시의 반등을 이끌었다. 91개 은행 중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은행이 7개에 불과하다.
하지만, 스트레스 테스트의 기준에 대한 투자자들의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어 향후 논란의 소지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그 기준성에 대해서는 향후 시장의 수급이 대변해 줄 것이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왈가불가 할 필요는 없다.
<26일 투자전략>
주말 유럽은행들의 스트레스 테스트결과는 유럽증시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뉴욕시장에는 강한 매수세를 이끌어내며 그 영향력을 발휘했다. 한편, 미국 기업들의 실적 역시 최근 꾸준히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어 국내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금일 장에서는 지난 금요일(23일) 금융주 중심으로 강한 매수를 보여주었던 외국인들의 수급을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유인 즉, 장초반 외국인들의 수급이 받쳐주지 않는다면 지수는 지난 14일 형성된 1,764 포인트의 매물벽에 부딪힐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국인들의 수급은 금일 증시 방향성을 결정하는 열쇠이다.
그렇다면, 외국인들의 수급이 강하게 들어올 경우 주목해야 할 업종은 무엇인가? 일단, 금요일 증권 및 은행업종 등 금융업종으로 강한 매수세가 들어왔다.
이는 주말 있을 유럽은행들의 스트레스 결과를 선반영한 모습이라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금일 금융업종으로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는지 여부를 판단한 뒤에 홀딩 또는 이익실현의 전략을 수립하면 될 것이다.
그 외에 여전히 철강업종 및 유통업종으로의 수급은 강하게 형성되고 있으며, 전기가스업종으로도 향후 전기요금 인상 기대감에 조금씩 매기가 집중되는 모습이다. 이렇듯, 최근 시장의 주도업종을 철저히 선별하여 공략한다면 보다 유연한 매매를 할 수 있게 된다.
※ 쪽집게프로그램 발굴 종목(2010.07.23 장마감 기준)
1. 메 이 저 : 현대증권(003450), 기업은행(024110), 현대건설(000720)
2. 강한양봉 : 한국전력(015760), 한솔제지(004150), 한화(000880)
쪽집게방송은 최승욱 대표의 장중 라이브 방송과 테마쪽집게, 메이저쪽집게, 급등재료쪽집게, 첫상쪽집게 등 급등주 매매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쪽집게방송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경제TV(http://www.wownet.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밖의 사항은 한국경제TV 고객지원센타(02-6676-0100)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