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은 2일 대차지수와 환매조건부채권(Repo)지수를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www.seibro.or.kr)에 매일 공표한다고 밝혔다.
대차지수는 예탁결제원이 중개하는 주식 대차거래의 수수료 정보와 잔고를 각각지수화해 대차비용지수와 대차잔고지수로 표현한 것이며, Repo지수는 예탁결제원을통해 결제되는 Repo 1일물 거래의 가중평균금리를 지수화한 것이다.
이번 공표는 40조원 규모에 달하는 주식대차 시장의 효율성과 시장 참가자의 편의를 위해서 이뤄졌다.
주식대차지수는 8개의 비용지수와 7개의 잔고지수 등 총 15개 지수로 구성된다.
비용지수는 대차수수료를 지수화한 것으로 전체 종목의 수수료를 지수화한 종합비용지수, 거래가 활발한 10개 종목의 수수료를 지수화한 톱(Top)10비용지수, 양도성예금증서(CD)91일물 금리와 종합비용지수의 차이를 지수화한 스프레드지수, 섹터별 지수인 코스피비용지수, 코스닥비용지수, 제조업비용지수, 금융보험업비용지수, 기타업종비용지수 등 8개로 구성된다.
잔고지수는 전체 종목의 잔고를 지수화한 종합잔고지수, 거래잔고가 많은 10개종목의 잔고를 지수화한 Top10잔고지수, 섹터별 지수인 코스피잔고지수, 코스닥잔고지수, 제조업잔고지수, 금융보험업잔고지수, 기타업종잔고지수 등 7개로 제공된다.
주식대차 종합잔고지수는 한국형 헤지펀드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작년 1월 2일을 100으로 보고 현재의 잔고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작년 말 200.61을 기록했다.
종합비용지수는 해당일의 주식대차 평균 대차수수료 수준을 보여주는 것으로 작년 말 기준으로 3.4247%이다.
withwit@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