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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11월 소비자물가(신선식품 제외)가 전년 동월 대비 2.7% 올랐다고 일본 총무성이 20일 발표했다.
조사 품목 522개 중 74.5%(389개)의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동안 품귀 현상을 빚은 쌀류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63.6% 치솟으면서 물가 상승을 견인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쌀류, 국산 돼지고기, 초콜릿 등의 가격이 많이 올랐다”며 “특히 쌀값 상승률은 비교할 수 있는 통계가 있는 1971년 이후 역대 최고”라고 전했다.
신선식품을 제외한 식료품의 전년 동기 대비 상승률은 지난해 8월 9.2%로 최고치를 찍은 뒤 올해 7월 2.6%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이후 4개월 연속 상승 폭이 확대되며 11월에는 4.2% 올랐다. 미야마에 고야 SMBC닛코증권 분석가는 “쌀 이외에도 물가 상승이 확산되고 있다”며 “원자재 비용과 물류비용, 인건비 등의 상승이 가격에 전가되는 움직임이 보인다”고 지적했다.
개인 소비는 부진하다. 총무성에 따르면 10월에 2인 이상 가구의 소비 지출은 실질적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 감소해 3개월 연속 하락했다. 소비 지출에서 식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엥겔계수는 27.6%로 나타났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식료품 가격 상승이 가계에 부담을 주면서 ‘절약 지향’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은행은 지난 10월 경제 전망에서 2024년 회계연도(2024년 4월∼2025년 3월) 소비자물가(신선식품 제외) 상승률을 2.5%로, 2025년도는 1.9%로 각각 예상했다.
한경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