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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파업' 예고에 車 생산차질 불보듯…경총 "파업 자제해달라"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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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파업 돌입을 선언하면서 산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특히 금속노조 산하에는 완성차 업계 노조가 대거 소속돼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경영계는 파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10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입장문을 통해 "우리나라는 대내외 경제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정치 불확실성과 사회 혼란이 더해져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금속노조의 총파업은 사회 혼란과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가중할 수 있는 만큼 자제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경영계는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지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노동계도 책임 있는 경제주체로서 파업보다는 사회 안정과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경총이 이 같은 입장문을 낸 것은 금속노조가 이날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전면 파업에 대한 세부 지침과 계획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앞서 금속노조는 지난 8일 윤석열 대통령이 자리에서 물러날 때까지 오는 11일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을 벌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속노조 산하에는 현대차·기아, 한국GM, 현대모비스 등 완성차 업계 노조가 대거 속해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의 경우 지난 5~6일 금속노조 총파업 지침에 따라 이틀에 걸쳐 오전 근무조와 오후 근무조가 하루 2시간씩 총 8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인 바 있다. 이번에 다시 파업에 동참할 경우 내년 출시가 예정돼 있는 팰리세이드, 아이오닉9 등의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노동계 일각에선 금속노조의 파업이 불법 소지가 있는 만큼 '전면 무기한 파업'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근로 환경 개선이라는 쟁의 행위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노동위원회 조정절차와 조합원의 찬반 투표 등도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는 대표적인 수출 산업인데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노조 리스크까지 불거지면서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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