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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전산망 먹통…민원서류 발급 '올스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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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이 사용하는 행정전산망 ‘새올’과 정부의 온라인 민원 서비스 ‘정부24’가 17일 종일 ‘먹통’이 되면서 일선 공공기관의 민원 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됐다. 가장 기초적인 대민 서비스가 갑자기 중단된 초유의 사태에 전국 곳곳에서 큰 혼란이 빚어졌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자체 공무원이 업무를 볼 때 사용하는 새올 사이트는 이날 오전 7시께부터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오전 9시 주민센터와 구청 등에서 출근한 직원들이 업무를 시작하려고 했지만 사이트 내 인증 절차가 진행되지 않아 전산망에 접속할 수 없는 사태가 이어졌다. 새올 사이트 운영은 낮 12시20분께 일부 재개됐으나 접속이 이어졌다 끊어지기를 반복했다.

오전부터 접속이 불안정하던 정부24 홈페이지는 오후 1시55분부터 완전히 먹통 상태에 빠졌다. 모바일신분증 등 정부 민원 서비스와 연결된 스마트폰 앱에서도 증명서 제공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 주민등록 등·초본과 인감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국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은행 등 금융회사는 방문객의 신분증 진위를 가리기 위해 행안부 자동응답시스템에 일일이 전화를 걸어 확인 작업을 해야 했다. 세입자들이 전세 확정일자 등록을 못 해 주민센터에서 발을 동동 구르는 일이 속출했다. “월요일까지 기다리는 사이에 보증금 우선순위를 잃으면 책임질 수 있느냐”는 원성이 쏟아졌다.

행안부는 밤 늦게까지 구체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새올 사이트와 정부24 등의 시스템을 운영하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네트워크 장비 오류 때문으로 추정된다”는 얘기만 반복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최대한 신속하게 복구하라”고 행안부에 긴급 지시했다. 미국 출장 중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남은 일정을 취소하고 귀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이상은/김대훈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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