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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기도 스마트폰처럼 앱 지우고 깐다"…LG전자, 업(UP)가전 2.0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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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스마트폰처럼 앱을 지우고 깔 수 있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내놓는다. 지금까진 하드웨어 제품을 잘 만드는데 집중했다면, 앞으론 제품을 활용한 서비스와 구독 등 무형(無形)의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그림이다.

류재철 LG전자 H&A(홈앤드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장(사장)은 25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업(UP)가전 2.0’을 공개하며 이런 내용 발표했다. 류 사장은 "고객들은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가전의 종류나 기능이 다르다"며 "개개인의 생활 방식에 꼭 맞춘 가전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처음 출시한 업가전은 스마트폰 OS(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듯, 이미 구매한 가전에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가전이다.

이날 출시된 업가전 2.0은 ‘초개인화’를 구현한다는 목표로 만들어졌다. 스마트폰에선 필요한 앱을 원하는대로 설치하고 삭제할 수 있는데, 가전에서도 이런 기능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새로운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추가하고, 추가한 기능 중 자주 안 쓰는 기능은 지울 수 있다. 류 사장은 "같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본인의 필요에 따라 서로 다른 앱을 사용한다"며 "가전에서도 자신에게 꼭 맞는 기능만 골라서 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이를 위해 3년 이상 자체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한 가전용 인공지능(AI)칩과 OS를 적용한다. 새로운 기능은 이날 출시되는 세탁기와 건조기에 첫 적용된다.

가사 부담을 줄이는 서비스 업체와도 제휴한다. '런드리고'와 제휴해 비대면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LG생활건강을 통해서는 세제 배달, '대리주부'를 통해 집청소와 냉장고 정리를 돕는 식이다. 가전제품이 제공하지 못하는 가사는 서비스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가전 구독 방식도 도입한다. 하드웨어인 가전제품과 비(非)하드웨어인 서비스를 통합하는 구독 형태다. 3년~6년의 구독 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선 초기 제품 구매비용 부담을 줄이고, 비대면 세탁 등 다른 가사 서비스도 따로 각각 신청할 때보타 저렴해서 경제적"이라고 설명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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