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긱스(Geeks)가 2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고피자, 해외에 도우 공장 설립하며 글로벌 공략 박차
피자 판매 스타트업 고피자가 인도네시아 현지에 고피자 전용 ‘파베이크 도우’를 생산할 수 있는 도우 공장 ‘파베이크 도우 프로덕션 센터’를 설립했다. 고피자는 올 3월 인도네시아에 첫 직영 매장을 연 데 이어 전용 도우 공장인 ‘파베이크 도우 프로덕션 센터’를 오픈하며 본격적으로 동남아시아 공략에 나섰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지역에 마련한 ‘파베이크 도우 프로덕션 센터’는 고피자에서 자체 개발한 ‘파베이크 도우’ 전용 생산 라인이다.
'다방' 창업자, SK디앤디-야놀자 합작법인 대표로
부동산 플랫폼 '다방'(스테이션3) 창업자인 한유순 씨가 SK디앤디(SK D&D)와 야놀자클라우드의 프롭테크 합작법인 커넥트파이 클라우드 대표를 맡는다. 작년 말 스테이션3를 퇴사한 한 씨는 지난달 커넥트파이 클라우드에 입사해 현재 사업 계획, 경영 전략 등을 짜고 있다. 커넥트파이 클라우드는 주거·생활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다양한 공간들과 통합·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용자들은 청소, 세탁, 하자 보수, 인테리어 등 주거 및 상업 공간에서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윗, 스타트업 지놈 리포트서 서울 창업생태계 대표 플레이어로 선정
글로벌 워크OS 스윗을 공급하는 스윗테크놀로지스가 글로벌 창업생태계 평가기관인 '스타트업 지놈’이 공개한 ‘2023 글로벌 창업생태계 보고서’에서 서울 창업생태계의 대표 플레이어로 선정됐다. 이번 보고서에서 서울의 창업 생태계 대표 플레이어로 스윗을 포함해 리벨리온, 그린랩스 등 총 6개의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스윗테크놀로지스는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사용가능한 확장성과 제3의 앱들과 뛰어난 상호연동성을 보유한 협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야놀자, 상반기 모바일 앱 순위 '여행업계 1위' 기록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상반기 모바일 앱 순위에서 여행업계 1위를 기록했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과 트렌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상반기를 빛낸 모바일 앱 순위’를 발표했다. 야놀자의 월간 사용자수는 358만 명으로 국내ㆍ해외 숙박, 종합여행사 등을 통틀어 여행 카테고리 내 1위를 차지했다.
S2W, 세계경제포럼 100대 기술 스타트업 선정
사이버 인텔리전스 전문기업 에스투더블유(S2W)가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하는 ‘2023년 100대 기술 선도기업(Technology Pioneers 2023)’에 선정됐다. S2W는 지난 2018년 KAIST의 네트워크 보안 전문 연구진을 주축으로 설립된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업이다. 다크웹, 암호화폐, 사이버위협에 대한 인텔리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터폴과 국정원 사이버안보협력센터의 공식 파트너기업으로 활약 중이다. 최근 자체 개발한 다크웹 전문 언어모델 ‘다크버트(DarkBERT)’에 관한 논문이 세계 3대 자연어처리 학회인 ACL에서 소개됐다.
올림플래닛, 메타버스 현직 네트워킹 모임 ‘메모’ 개최
이머시브 테크 기업 올림플래닛은 지난 22일 메타버스와 빅테크의 인사이트를 나누는 현직 네트워킹 모임 '메모(메타버스 모임)'의 첫 정기 모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팝업스토어 100% 성공 비밀(feat.메타버스)'라는 주제로 진행한 메모에는 올림플래닛 마케팅본부, 메타버스 상상연구소 이장우 박사와 각 기업 메타버스 현직자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웨비나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했다. 메타버스 상상연구소 이장우 박사가 '팝업스토어 트렌드'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미스블록, 바노바기 성형외과와 업무협약 체결
미스블록과 바노바기 성형외과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미스블록은 치과 전문 의료 플랫폼 '아나파톡'을 운영하는 블록체인 기업이다. 병원 예약, 전문 후기 및 환자의 의료데이터를 온체인화하여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성형, 미용 관광 사업을 하는 바노바기 성형외과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반재상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은 “국내외에서 암호화폐가 결제 수단으로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해외 의료관광객들의 높은 환전수수료나 결제의 불편함을 암호화폐 결제서비스로 해결하여 더 많은 해외 고객들을 국내로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토스뱅크, 하이브와 ‘알유넥스트 함께 응원하기 서비스’ 선보여
토스뱅크가 하이브와 새 걸그룹을 뽑는 서바이벌 여정에 참여한다. 토스뱅크는 나만의 아이돌을 응원하며 저금할 수 있는 ‘알유넥스트 함께 응원하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알 유 넥스트(R U NEXT?)’는 하이브와 CJ ENM 합작 레이블 빌리프랩의 차세대 글로벌 걸그룹을 선발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이달 30일 첫 방영된다. 토스뱅크는 ‘알유넥스트 함께 응원하기 서비스’를 통해 저금하며 서바이벌 프로그램 참가자(총 22명)를 여러 팬과 함께 응원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핸디즈, 레드이엔지와 MOU 체결
숙박 위탁운영 서비스 스타트업 핸디즈가 레드이엔지와 전기차 충전소 설치 및 증설을 위하여 MOU를 체결했다. 레드이엔지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관련 종합 서비스 플랫폼 업체다. 충전소 설치부터 유지보수, 운영, 통합 관제 등 전기차 충전 관련 서비스 일체를 제공 중이다. 올해 하반기 완료를 목표로 완속·급속 충전기 제조를 위한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핸디즈는 최근 전기차 보급률이 증가로 전기차를 이용하는 투숙객의 편의 제공을 위해 이번 MOU를 체결했다.
케어닥, 강남베드로병원과 '원스톱 시니어 헬스케어' 협력
시니어 토탈 케어 플랫폼 케어닥이 강남베드로병원과 검진부터 진료와 치료, 퇴원 후 돌봄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시니어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양사는 시니어 맞춤형 건강검진, 전문화된 개인간병 제공, 퇴원 환자 맞춤형 돌봄 솔루션 제공 등 세 부문의 상호 협력을 협의했다. 이를 시작으로 향후 입퇴원이 잦은 시니어의 생애주기에 최적화된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